인천시가 코로나19 사태 대응해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 및 조기 안정화를 위한 ‘2020년 일자리 대책’을 수립해 공시했다.

2일 시에 따르면 이번 일자리 대책은 2018년 12월 ‘민선7기 일자리 정책 로드맵’의 정책적 틀을 유지하면서도,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민생경제 피해 극복을 위한 것이다. 4대 분야 14개 추진전략, 79개 실천과제를 통해 총 12만5천56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한다.

최근 지역경제는 비경제활동인구와 단기간 근로자 증가 등 고용악화 징후가 나타난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인천국제공항 1일 이용객이 급감하면서 인천국제공항과 산업단지 등을 중심으로 서비스업종 근로자의 고용 불안은 심해지고 있다. 전년 동기 대비 비경제활동인구는 3만1천 명 증가했고, 주 36시간 미만 근로 취업자도 15.3%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 일자리 정책을 통해 ▶취업 취약계층 일자리 확대 ▶산업과 연계한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청년·신중년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일자리 강화 ▶고용 거버넌스 기반 일자리창출을 통한 경제 활력 도모 등에 방점을 둔다.

이를 위해 공공근로사업과 노인일자리 확대, 새로일하기센터 확충, 자활근로사업 확대 등이 추진되고, 고용노동부와 협력해 ‘뿌리산업 도약, 더 좋은 내일’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중소기업육성자금 1조 원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기업운영 도모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시는 청년층 구직자 지원을 위해 ‘드림체크카드 사업’ 확대, 재직 청년 월세 지원 등을 실시하고, 고령화 사화 진입에 대비해 신중년 경력 활용 사회공헌 일자리 등을 조성한다. 또 지난해 2월 출범함 ‘인천시일자리위원회’ 활성화로 선정된 안건을 일자리 사업으로 발굴하는 등 내실 있는 일자리 창출을 도모한다. 

김상섭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전례가 없던 국가적 재난상황 극복을 위해 선택과 집중이라는 정책방향을 기본으로 코로나19 경제 취약계층 보호를 극대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며 "이번 제1회 추경예산 편성에 맞춰 취업 취약계층 일자리 확대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