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코로나 일꾼론’을 집중 부각하는 반면, 미래통합당은 ‘무능정권 심판’ 메시지 전달에 주력하며 민심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53명을 선출하는 지역구 선거에서는 민주당과 통합당 ‘양강구도’가 뚜렷한 가운데 각당이 자체 분석한 판세를 보면, 지역구 선거에서 양당 모두 130석+α 정도 의석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주당은 134곳 정도를 우세와 경합우세 지역으로 분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은 128곳 정도를 우세와 경합우세 지역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한때 ‘야당 심판론’을 거론했으나,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이 최상의 선거운동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 상승세 등 정부·여당의 코로나19 대응이 호응을 얻고 있다는 내부 평가가 반영된 결과이기도 하다.

반면 통합당은 정권 심판론 확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문재인 정권이 경제 실정 등으로 총체적 난국을 자초한 만큼 총선을 통해 심판, 정책 대전환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황교안 대표는 유세현장에서 ‘무능 정권 심판’을 적극 주장하고 있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전국을 돌며 ‘경제 심판론’을 내세워 민심을 공략하고 있다.

호남 기반의 민생당은 민주당 견제 세력인 민생당이 선전해야 호남 발전도 이를 수 있다는 전략으로 유권자에게 다가가고 있다.

여권의 비례정당 출현으로 타격이 큰 정의당은 정당 지지율이 최근 다시 상승세에 돌아섰다고 자체 판단하고 ‘진짜 진보정당 선택’을 호소한다는 전략이다.

비례대표 후보만 낸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가 국토 종주 선거운동을 계속하면서 정당 투표에서는 제3세력을 찍어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여야는 우선 10∼11일 이틀간 실시되는 사전투표를 1차 고지로 삼아 접전을 펼치고 있다.

사전투표에 참여하는 유권자들이 역대 선거에 비해 늘어날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달 23∼24일 만 18세 이상 전국 유권자 1천5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사전투표일에 투표할 것’이라고 밝힌 응답자는 4년 전 총선 당시 조사 결과(14.0%)보다 높은 26.7%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태도 사전투표율을 높이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