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승남 구리시장은 7일 "예산 재편성 등을 통해 긴급예산을 어렵게 확보해 모든 구리시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키로 결정했다"며 "구리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긴급 담화문을 발표했다.

안 시장은 2020년도 예산 중 코로나19로 인해 연내 추진이 불투명한 각종 행사 경비, 해외출장비, 연수비, 보조금 등을 과감하게 삭감해 약 180억원 규모의 긴급예산을 마련해 전 시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결정으로 시민 1인당 9만 원 수준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수 있는 규모이다.

한편 시는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수 있는 법적근거 마련을 위해 ‘구리시 재난기본소득 지급 조례안’을 지난 달 31일부터 20일간 입법예고 했다.

입법예고된 조례안과 재편성된 추경예산안이 시 의회 임시회를 통과하면 빠르면 오는 5월 중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 시장은 담화문을 통해 "구리시 재난기본소득을 지역화폐인 구리사랑카드로 지급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소비심리가 극히 위축돼 있는 상황에서 구리시민의 일상적 소비가 또 다른 시민에게 희망을 가져다 줄 것"이라며 양해를 구했다. 

이어 안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일용직 근로자는 물론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30~50% 가량 급감한 것으로 추산되고 어린이집, 학원, 스포츠 관련업 등도 매월 임대료를 감당치 못해 파산위기에 놓여 있는 처참한 현실이다"며 "중앙정부도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건강보험료 납부액 기준 소득 하위 70%로 엄격히 제한할 것이 아니라 전 국민으로 확대해 국가가 국민의 절박함을 적극 공감하는 편이 보다 합리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리=윤덕신 기자 dsy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