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인천 연수을 정일영 후보는 7일 보건의 날을 맞아 공약으로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감염병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시키겠다고 발표했다.

정 후보는 "메르스 사태 이후 감염병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었음에도 질병관리본부는 본부장이 행정과 방역을 모두 총괄하기 때문에 신속한 대응에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 경제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기반이 먼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질병관리본부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고 지자체와 상시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권역별 질병관리본부 지역본부 및 검역사무소를 추가 설치해야 한다"며 "역학조사 인력과 관련 조직을 대폭 보강하고 새로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에 대한 백신 및 치료제 등을 집중 연구할 수 있는 감염병 전문연구기관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정 후보는 "송도에서 바이오 산업을 국가적 사업으로 육성하면서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에서 하는 항체 치료제 및 백신 등 다양한 치료제의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세브란스병원을 조기 개원하는 것이 지역 내 공중보건 위기 대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