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시민단체들이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본법 제정 등 ‘21대 총선 정책과제’를 발표하고 도내 여야 총선 후보들에게 제안했다.

경실련 경기도협의회와 경기복지시민연대, 경기여성연대, 경기환경운동연합, YMCA경기도협의회 등 도내 16개 단체로 구성된 경기시민단체연대회의는 7일 도내 총선 후보들에게 제안하는 12개 분야별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정책과제에는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본법 제정 ▶부동산 경제정의 실천 및 서민 주거 안정 ▶청년 생존을 위한 청년 지원 정책 확대 ▶평화문화 확산과 평화체제 구축 ▶탈핵 에너지 전환과 자립사회 건설 ▶사회 모든 영역에서 여성대표성 확대 및 관련법 마련 ▶성별 임금 격차 해소 기본법 등 제정 ▶돌봄노동자 노동권 확보 ▶양성평등기본법을 성평등기본법으로 전부 개정 ▶예술인 기본소득 도입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장애등급제 폐지 및 부양의무자 기준 완전 폐지 등이 담겼다.

연대회의는 "21대 국회가 정책제안을 심도 있게 고민하고 입법해 본연의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해 주기를 바란다"며 "코로나19 사태로 힘든 시민들의 삶을 개선하고 사회적 차별과 혐오, 불평등이 악화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삶은 여전히 어렵고 불평등과 불공정은 심화되고 있으며, 20대 국회 4년은 무능하고 무기력했던 시간으로 기억될 것"이라며 "21대 국회마저도 당리당략에만 몰두한다면 시민들은 국회를 부정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