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관련 여론조사 결과 공표가 9일부터 금지돼 이른바 ‘깜깜이 선거’에 접어든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8일 공직선거법상 9일부터 선거 투표가 끝나는 15일까지 정당 지지도나 당선 가능성을 예상하게 하는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하거나 보도할 수 없다고 밝혔다.

선거를 앞두고 불공정하거나 부정확한 여론조사가 선거의 공정성을 훼손해 유권자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그 이유다.

이런 가운데 여야 모두 사전투표를 독려하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광주에서 열린 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대위 회의에서 "본 투표 날에는 줄을 서야 하기 때문에 사전투표 날 많이 참여해 사회적 거리 두기에 함께하면서 투표를 많이 해주기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도 부산 지역 후보들과 함께 사전투표 독려 캠페인을 했다. 

미래통합당은 코로나19 우려로 보수 성향 노년층이 집에 머물면서 사전투표 참여가 저조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통합당은 전국 지역구 후보들에게 현수막,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한 사전투표 독려를 권고했으며, 당 지도부의 사전투표 참여 등 보수 지지층을 사전투표장으로 끌어낼 메시지 전략을 고민 중이다.

박형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재난 상황인 만큼 미리 투표해 놓으시라는 취지로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