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이 막바지로 향해 가면서 여야를 막론하고 상대 비하, 막말, 실언 등이 나오면서 여론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현상이 출몰, 각 진영이 입단속에 들어갔다.

 미래통합당은 8일 황교안 대표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에 대해 ‘애마’, ‘돈키호테’, ‘시종’으로 지칭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구리)사무총장을 명예훼손으로 고발키로 방침을 정했다. 통합당 정원석 선대위 상근대변인은 "윤 사무총장은 선대본부장직을 즉각 사퇴하고 수준 이하 발언에 대한 법적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며 "통합당은 선거와 관계없이 윤 사무총장에 대한 단죄를 끝까지 진행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전날 당 회의에서 김 위원장을 ‘돈키호테’에 비유하며 "황교안 애마를 타고 박형준 시종을 앞에 데리고 대통령 탄핵이라는 가상의 풍차를 향해서 장창을 뽑아 든 모습"이라고 발언해 통합당의 공분을 샀다. 또 김 위원장이 제시한 ‘세출 구조조정을 통한 100조 원 재원 마련’에 대해서도 "경제학 원론 공부를 마친 대학교 2학년생들의 리포트 수준에 불과한 대책"이라고 발언해 대학생들을 비하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반대로 민주당은 통합당 포천·가평 최춘식 후보가 "보수가 지면 남한은 공산화된다"라는 발언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 현근택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대한민국 국민을 대변하겠다는 통합당 후보가 대한민국 헌법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나섰다"며 "반헌법적 색깔론으로 국민을 기만하는 통합당 포천·가평 최 후보는 즉각 사퇴하라. 지역 유권자는 물론 국민 모두를 모욕하는 무도한 발언에 책임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최 후보는 지난 7일 자신의 네이버 밴드 계정에 "4·15 총선, 보수가 지면 남한은 공산화될 것"이라는 발언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각 진영에서 선거를 앞두고 문제성 발언이 출몰하면서 여론에 악영향을 미치자 후보자들의 발언에 신중을 기하라며 단속에 나섰다. 특히 선거 막판에 들어서면서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되는 시기가 도래, 후보자들의 발언이 더 집중되면서 개별 선거구는 물론 전체 선거 판도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각 후보진영에서 나오고 있다.

 통합당은 ‘3040 세대는 무지하다’는 식의 발언을 한 서울 관악갑 김대호 후보를 7일 제명키로 한 데 이어 이날은 TV 후보자토론회에서 광화문 세월호 텐트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고 보도한 기사를 언급한 부천병 차명진 후보를 제명하기로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