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표소 개표작업. /사진 = 기호일보 DB
개표소 개표작업. /사진 = 기호일보 DB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투·개표원으로 투입되는 공무원들의 코로나19 감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투표소에서 다수의 시민들과 접촉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다, 비례정당 증가로 예년보다 장시간 수기 개표 진행이 예상되면서 감염 우려도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8일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와 도내 일선 지자체에 따르면 도내 31개 시·군에 설치되는 투표소는 3천186개소, 개표소는 42개소다. 유권자 수는 지난해 1천2만8천945명보다 103만2천905명이 늘어난 1천106만1천850명이다. 올해부터는 만 18세도 투표 가능 인원에 포함되면서 유권자가 크게 늘었다. 전국 유권자 중 총선에 ‘관심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81.2%로 지난해 70.8%보다 10.4%p 증가했으며, 투표 참여 의향 역시 63.9%에서 72.7%로 높아졌다.

올해 선거에 참가하는 인원이 여느 총선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국에서 가장 많은 유권자를 보유하고 있는 도내 투·개표장에 투입되는 공무원들이 코로나19 감염 불안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은 지난 3월 투·개표 업무와 관련해 ▶코로나19 감염자와의 접촉이 의심되는 유권자를 위한 선별투표소 설치 ▶투·개표 업무에 지자체 공무원 동원 최소화 ▶발열자 투표 시 투표관리관과 참관인에 대한 안전대책 등을 선관위에 질의하기도 했다.

많은 정당들의 비례대표 참여로 인해 투표용지가 자동분류기에 들어가지 못할 정도로 길어지면서 밀폐된 공간인 개표소에 투입되는 개표 인력과 시간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지자체 공무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 정부가 자가격리자들도 투표할 수 있도록 대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로 인한 불안감도 더욱 커지고 있다.

전국공무원노조 김태성 사무처장은 "현재 선거에 투입되는 공무원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불안과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투표 당일 사무원과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중앙선관위와 대책을 논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중앙선관위는 ‘코로나19 관련 선거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해 각 투표소 방역과 예방을 진행할 방침이다. 도선관위는 소독업체를 활용해 사전투표일 및 투표일 전후로 각 투표소나 개표소에 대해 소독을 진행하기로 했다. 투·개표 개시 전에는 외부인의 출입을 금지시키고 충분한 환기를 진행하며, 투·개표사무원에게도 마스크나 비닐장갑, 손 소독제 등 소독물품을 제공하고 감염병 예방교육 등을 강화할 예정이다.

도선관위 관계자는 "선거인 간 거리를 유지하거나 발열 체크 요원을 따로 두는 등 여러 대책을 마련했다"며 "수기로 진행되는 장시간 개표의 경우 제한된 공간 내 최대한 거리를 둬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투·개표장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