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연수구는 지역 공공마스크 장기 수급 안정화를 위해 자치단체 최초로 지역 기업과 협업 방식의 마스크 생산시스템 구축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장기화로 접어든 코로나19 상황에 대비한 안정적 마스크 물량 확보뿐 아니라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염두에 둔 판단이다. 구는 9월 중 첫 생산을 목표로 연수동 탑피온 건물 4층(연수동 599-5) 소유 일부 공간을 활용해 시의 예산 지원을 받아 이달부터 공공마스크 제작 시설·설비 등 직접 생산라인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고남석 구청장과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등 양측 관계자들은 공공마스크 공급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구는 이달부터 시의 특별교부금 지원과 지역 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기술 자문을 받아 지역 내 사회적 경제조직과 협업 방식의 공공마스크 생산라인 구축에 착수한다.

그동안 마스크 대란이 이어지면서 일부 지자체에서 면 마스크를 제작·배포한 적은 있지만 지자체가 일회용 공공마스크를 직접 제작하는 사례는 구가 전국 처음이다.

구는 일단 지역 내 사회적 경제조직을 대상으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다음 달 중 1분당 60장의 KF80·94 마스크 생산과 포장이 가능한 자동화 기계 1개 라인을 도입할 계획이다. 마스크 제작 공간인 클린룸 조성과 자동화 장비 등 생산라인 구축에 소요되는 예산은 시의 특별교부금 5억4천200만 원을 별도로 지원받아 진행한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