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9일부터 재난기본소득 신청 접수를 시작한 가운데 앞서 시행된 청년기본소득이 청년들의 긍정적 사고를 이끌어 내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9일 경기연구원의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의 정책효과 분석:사전 및 사후조사 비교’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수급자(만 24세)와 경기도 외 지역 청년(만 24세)을 비교 대상으로 사전·사후 패널조사(양적 조사)를 실시했다.

사전조사는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이 실시된 2019년 4월 1일을 기준으로, 사후조사는 청년기본소득 3분기 지급이 끝난 뒤 진행됐다.

양적 조사의 경우 5개 분석 범주(행복, 건강과 식생활, 인식과 태도, 경제활동, 꿈-자본)를 적용했고, 그 결과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은 여러 측면에서 긍정적 정책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경기도 청년의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와 본인의 일에 대한 가치 인식, 그리고 행복 수준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경기도 청년의 ‘행복한 정도’가 비교집단(59.0점)에 비해 높은 63.5점으로 나타난 결과에서 알 수 있다.

사후조사로 실시된 ‘현재 본인의 건강상태’에 대한 점수에서도 도내 청년들의 점수(53.51점)가 비교집단(49.72점)보다 높게 나타났다.

‘평소 인식과 태도’에 대한 평가에서는 ‘나는 법·제도를 신뢰한다’에 대해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을 수급한 실험집단(51.66점)이 비교집단(51.15점)보다 높게 이뤄졌다.

이 밖에 ‘꿈-자본에 대한 인식’ 평가 중 ‘나는 미래에 대해 희망적으로 느낀다’에 대해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을 수급한 실험집단(62.01점)이 비교집단(56.13점)보다 높게 형성됐다.

유영성 경기연구원 기본소득연구단장은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사업은 여러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보이고 있다"며 "이번 연구로 청년기본소득 사업이 힘을 받고 지속적 추진 근거를 확보한 셈이며, 향후 국가나 타 지자체 차원에서 기본소득 사업을 추진하는 데 판단 근거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