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13일 코로나19가 진정세로 접어들면 유통업 등이 우선 회복되고 항공업, 제조업 등은 다소 지연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소는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에 따른 산업별 영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정부의 소비진작 정책과 억압수요 회복 등으로 내수비중이 높은 유통 등 서비스업의 회복이 가장 빠를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집에서 소비활동을 온라인으로 해결하는 행태와 불필요한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는 소비 문화가 새로운 구매 패턴으로 정착될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소는 항공업, 관광업은 코로나19로 글로벌 이동제한이 장기화되면서 업황 정상화가 4분기 이후로 지연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국내 항공업계는 정부지원 확대여부 및 코로나19 장기화 여부 등이 주요변수이지만 인수합병 등을 통한 저비용항공사(LCC) 대형화 등 구조재편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관광업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지역 관광업자의 폐업 등으로 인프라 재구축에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소는 완성차 생산차질과 선박발주 심리 위축 등 자동차·조선의 업황부진이 심화되고 자동차·조선 등 전방산업의 부진으로 인한 철강산업 수급 악화가 나타나고 있지만 제조업의 경우 우리나라 경제활동이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하반기 이후 완만한 반등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연구소 관계자는 "중국의 사례를 감안할 때 우리나라는 빠르면 5월부터 정상적인 경제활동으로의 복귀를 기대할 수 있다"며 "주요국보다 빠른 정상화가 이뤄질 경우 세계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