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일제강점기 이후 아동·청소년을 상대로 인권유린이 자행된 ‘선감학원’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해 피해자 신고센터<본보 2월 10일자 1면 보도>를 오는 16일부터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도는 지난달 사업자를 공개모집해 비영리민간단체 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회장 김영배)를 수탁기관으로 선정하고 지난달 5일 위수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고센터는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에 위치한 경기창작센터에 들어선다. 이곳은 과거 선감학원이 있던 자리다.

센터 별칭은 피해자 김영배 회장이 친구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담아 ‘섬 친구를 그리다’로 정했다.

센터는 향후 피해자 신고 및 희생자 가족들의 피해사례 상담, 사건 관련 자료 축적 및 정리, 피해 생존자 상담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장소로 사용될 예정이다.

선감학원 피해자나 희생자 가족은 전화 접수(☎1899-7298)를 통해 방문예약한 후 센터(경기창작센터 전시사무동 2층, 안산시 단원구 선감로 101-19)에 방문해 피해 신청을 하면 된다.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선감학원은 1942년 5월 일제강점기 말 조선소년령 발표에 따라 안산시에 설립된 감화원이다. 광복 이후 경기도가 인수해 부랑아 갱생과 교육이라는 명분으로 도심 내 부랑아를 강제 격리·수용했고 1982년까지 운영됐다. 총 4천700여 명의 소년들이 강제 노역에 투입됐으며 구타, 영양실조 등 인권유린을 피해 탈출을 시도하다가 많은 소년들이 희생되기도 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1월 SNS를 통해 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 고(故) 이대준 부회장 추모글을 올리며 피해자에게 공식 사과의 뜻을 전한 바 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