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무급휴직자, 프리랜서, 특수고용직 등 도내 취약계층 노동자들에 대한 지원에 나선다.

14일 도에 따르면 고용노동부와 함께 국비 150억 원을 투입해 ‘코로나19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도내 31개 시·군별 인구수와 코로나 확진자 수 등을 고려해 각 시·군마다 최소 1억 원에서 최대 11억 원까지 지원한다. ‘무급휴직 노동자 생계비 지원’과 ‘특수고용직 및 프리랜서 등 사각지대 지원’ 2개 분야로 이뤄진다.

무급휴직 노동자 생계비 지원은 고용인원 50인 미만 영세 소규모 사업장 소속 노동자 가운데 무급휴직 중인 사람을 대상으로 월 최대 50만 원을 2개월간 지원한다.

특수고용직 및 프리랜서 등 사각지대 지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5일 이상 일을 못하거나 소득이 줄어든 특수고용직·프리랜서 등을 대상으로 월 최대 50만 원을 2개월간 지원하는 내용이다.

2개 분야 모두 ‘중위소득 100%’ 이하인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사업장 규모는 시·군별로 정한 세부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도내 일선 시·군은 세부 기준을 수립해 오는 20일까지 신청서류를 접수할 예정이며, 도는 가급적 이달 내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특히 추가적인 가용 예산이 있을 경우 내달 10일까지 2차 모집을 진행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무급휴직 노동자는 사업장이 위치한 시·군청에서, 특수고용직 및 프리랜서 분야 대상자는 현재 주소지 시·군청으로 신청하면 된다.

임병주 도 일자리경제정책과장은 "긴급 지원은 고용안정망 사각지대에 놓인 약 3만 명에 달하는 취약계층 노동자들의 고용 불안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