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사상 초유의 위기상황에 처한 항공업계에 대한 정부의 추가 지원 방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2월 정부는 저비용항공사(LCC)에 3천억 원의 유동성 수혈 등의 지원책을 마련했다. 하지만 업계는 이 같은 대책은 역부족이라며 전반적인 항공업계 지원책 마련을 요청하고 있다.

특히 항공사들의 특별 자구책 시행은 점차 강도가 강해지는 상황이다.

아시아나항공은 그동안 실시해 온 전 직원 15일 이상 무급휴직을 연장했다. 5월부터 사업이 정상화될 때까지 매달 15일 이상 무급휴직을 실시한다.

또한 일상적인 국제노선 운항이 거의 중단된 상황에서 3월부터 해외 여객 전세기 영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항공노선 운항 중단으로 국내에 발이 묶인 기업인이나 엔지니어들을 해외사업 현장에 수송하고 있다.

대한항공도 지난 16일부터 10월 15일까지 최대 6개월의 직원 휴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서울 송현동 부지와 왕산마리나 등의 자산 매각을 통해 유동성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매달 고정비용 지출과 이달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만 2천400억 원에 달해 유동성 위기 돌파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LCC업계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티웨이항공이 전 직원 14일 유급휴직과 단축근무를 6월까지 연장했고, 제주항공 최대 12개월 희망 무급휴직, 진에어 최장 12개월 무급휴직, 에어부산 40일 유급휴직, 에어서울 직원 90% 유급휴직 등 고강도의 긴축경영을 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주 개최 예정인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고용 불안 최소화 대책과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산업이나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지원할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항공산업을 포함한 기간산업의 회사채에 20조 원 안팎의 정부 보증을 제공하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업계는 우리나라 정부가 국가 기간산업인 항공산업의 생존을 위해 외국 사례를 참고해 과감하고도 적극적인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경우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여객 항공사 보조금 30조7천억 원, 화물 항공사 4조9천억 원 등을 지원하며 독일(자국 항공사 무한대 금융 지원), 중국(항공 인프라 144억 달러 투자금 금융 지원), 일본(항공사 대상 대출액 상한 없는 융자 지원) 등도 적극적인 지원책을 정부가 지원한다"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