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성금 모금 결과를 보고하라고 하자 교원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시교원단체총연합회는 20일 "취약계층 학생 지원이라는 시교육청의 모금 취지에 동참의 뜻을 밝히지만, 구체적인 참여 인원과 총액을 보고하라는 방법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강제성을 띤 공문 하나로 순수한 의미의 성금과 마음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인천교총은 지난 17일 각급 학교 등에 전달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민 성금 모금 안내’에서 참여 인원과 총액을 시교육청에 보고하도록 한 것을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기관별 자율 모금’을 명기한 것과 달리 자료 집계 시스템에 기관명과 총인원, 참여 인원, 성금 모금액 등을 입력하게 한 것은 잘못된 방식이라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일부 학교에서는 이미 여러 통로를 통해 기부한 사람들까지 또다시 시교육청 모금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는 푸념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은 참여 인원과 모금액을 집계하는 것은 연말정산과 세외수입을 잡기 위한 근거자료라는 입장이다. 법정기부금 처리 대상을 학교에 요청하기 위해 인원 정도는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국군의날 성금도 같은 방식으로 모금 현황을 집계하는 등 모금 방식에 변화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별 자료는 실무적인 차원에서 가지고만 있을 뿐 실적을 매기거나 보고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라며 "오히려 학교의 편의를 생각해 공문으로 결과를 받지 않고 상대적으로 간단한 자료 집계 시스템으로 제출해 달라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