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후보 출마 (PG) /사진 = 연합뉴스
여성 후보 출마 (PG) /사진 = 연합뉴스

‘혹시나’했더니 ‘역시나’였다. 여성·청년·장애인에게는 여전히 국회 진입장벽이 높았다.

2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결과 인천 지역구 13곳 중 여성 당선인은 단 한 명도 없다. 20∼30대 청년도, 장애인도 없다.

당선인 13명은 모두 남성이다. 연령별로는 40대 1명, 50대 10명, 60대 2명이다. 미래통합당 중·강화·옹진 배준영 당선인이 49세로 가장 나이가 적었다. 더불어민주당 연수을 정일영 당선인과 같은 당 부평을 홍영표 당선인이 62세로 가장 나이가 많았다.

전국적으로 봐도 지역구 당선인 253명 중 남성이 224명이며, 여성은 단 29명뿐이다. 연령별로는 30대 6명, 40대 28명, 50대 157명, 60대 59명, 70대 3명이다.

특히 여성 당선인은 비례대표 28명을 합쳐도 57명뿐이다. 20대 총선보다 6명 늘어 역대 최다를 기록했지만 20%를 넘지 못했다.

인천지역에서는 20∼30대 청년과 장애인이 이번 총선에서 본선 진출조차 하지 못했다. 예년에 비해 여성 후보가 많이 출마하면서 인천 최초의 선출직 여성 국회의원이 탄생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으나 이마저도 무산됐다.

통합당 동·미추홀갑 전희경 후보와 민주당 동·미추홀을 남영희 후보는 모두 2위에 그쳤다. 전 후보와 남 후보가 각각 42.17%, 40.44%의 득표율을 획득하며 여성 후보의 가능성만을 남긴 채 이번 선거는 끝이 났다.

여성·청년·장애인들의 국회 진출을 돕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번갯불에 콩 볶아 먹듯 선거가 가까웠을 때 후보를 찾아내는 식이 아니라 평소 지역의 인력풀을 구성하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에서 나고 자라고 활동하는 인재를 꾸준히 육성해 풍족하고 탄탄한 인력풀을 꾸려 놓아야 본선에서 경쟁력을 갖춘 인물을 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여성이나 청년 등을 대상으로 경선 과정에서 가산점을 주는 것 외에 본선 진출을 높이기 위한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지역구 여성 후보 30% 공천할당제를 의무화하는 식이다.

여기에 선거를 120일 앞두고 예비후보 등록 후 선거운동과 후원금 모금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한 선거법을 개정해 원외 인사들의 선거운동과 후원금 모금기간을 늘려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이도형 홍익정경연구소장은 "아직까지 여성·청년·장애인들이 국회 장벽을 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평소 지역 인재를 육성하는 것과 함께 이들 다수가 공천을 받아야 당선 가능성도 높아지는 만큼 본선 진출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제도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