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교육감. /사진 = 연합뉴스
이재정 경기교육감. /사진 = 연합뉴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코로나19 여파로 교육 현장의 학사일정 차질을 우려하며 그 대안으로 ‘9월 신학기제’ 도입을 주장<본보 3월 24일자 1면 보도>하고 있는 가운데 도내 교육계 일각에서는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이 교육감은 21일 출입기자들과 만나 "도교육청으로서의 공식 입장이 아닌 개인 의견"이라고 전제한 뒤 "현재의 온라인 수업이 교육을 대체하는 것은 불가능한데다, 5월 개학이 이뤄지더라도 이번 학기를 원만히 마치기 어려운 상황에서 대안으로 9월 학기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도입 필요성을 재차 주장했다.

그는 "예정된 5월 5일 개학이 이뤄지더라도 학생들은 9주간 제대로 수업을 받지 못하게 돼 학교 교육과정을 원만히 진행하기 위해 여름방학을 없애더라도 제대로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며 "교육부를 중심으로 한 행정부에서 정책적 결정이 이뤄져야 하며, 일선 현장과 정치권에서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늦어도 5월 중순까지는 올 1학기를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한 확실한 결정이 이뤄져야 학교와 학생들의 혼란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본 뒤 25개 교육지원청과 각급 학교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도 공식 제안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교육감은 지난 3월 자신의 SNS 계정에서 "OECD 국가 중 3~4월에 첫 학기를 시작하는 곳은 우리나라와 일본·호주뿐"이라며 "(올 1학기)교과 운영이 제대로 될 수 있을지 예측하기 어렵고, 언젠가는 이뤄야 할 교육체제인 만큼 9월 학기제 도입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밝히는 등 지속적으로 9월 학기제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 교육감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도내 교육계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다.

익명을 요구한 고등학교 교사는 "학제 개편이라는 중대한 사회적 변화는 충분한 논의와 국민 공감대 형성의 과정을 거쳐 장기간 단계적으로 이뤄져야 함에도 불구, 온라인 수업에 대한 평가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개인적 의견을 공론화하려는 시도는 잘못"이라며 "당장 현 상황 대처에도 급급한 교육 현장에 혼란만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이재정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