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가 대중교통 노선버스 출근길 만차로 고강도 거리두기가 무색하다고 판단해 요금태그기 등 사전준비가 완료된 전세버스를 오는 27일부터 출근시간대 투입한다.

22일 시는 출근길 만차 노선은 51번(구리여고∼청량리)과 95번 노선 (롯데백화점∼ 강변역)으로 코로나 19 차단의 필수 요건인 밀 접촉의 위험성이 높다고 밝혔다. 

실제로 코로나19 초기에는 만원버스를 기피하며 밀집도가 낮았으나 최근 확진자의 급격한 감소 등으로 느슨해진 분위기에 편승, 출근시간대 만원버스 현상이 재현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버스 증차가 이루어지고 있는 51번 노선의 경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증차가 어려운 95번 노선의 경우 긴급 대책으로 장자대로에서 구리경찰서 광나루역을 순환하는 전세버스 3대를 투입해 출근시간대 만원버스 승객들을 분산하는 등 대중교통에도 고강도 거리유지를 실시한다는 것이다.

또한 코로나 19 여파로 운행을 멈춘 관내 전세버스를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활용해 시민들의 대중교통 불편을 해소 할 계획이다. 

안승남 시장은 "국내에서 처음 확진자가 발생된지 3개월이 지나가고 감염환자도 진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지속적인 방역과 마스크 착용 등 고강도 거리두기는 지속돼야 한다"며 "지금의 위기를 잘 극복해서 하루속히 빼앗긴 우리의 일상을 되찾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오는 27일부터 운행되는 전세버스 3대는 오전 7시부터 2시간동안  총 6회 순환하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운행한다.

구리=윤덕신 기자 dsy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