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강화군은 군정 목표인 ‘풍요로운 강화’ 건설을 위해 추진 중인 군수 공약사항과 군정 주요사업이 지난 3월 말 기준 이행률 77%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민선7기 출범 2년째를 맞은 현재 94개 공약사항 중 완료 57건, 정상추진 26건, 장기추진 11건 등 전체 이행률은 77%인 것으로 보고됐으며,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한 장기추진사업을 빼고는 전 분야에서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4개의 공약사업 중 11개 사업을 뺀 83개 사업은 군수 임기 내에 사업이 완료될 예정으로, 분기별 공약사업 추진상황 점검을 통해 공약사업을 관리 중이다. 또 분기별로 홈페이지를 통해 공약사업 추진상황을 군민들에게 알리고 있다. 

현재 추진이 완료된 사업은 ▶강화 제2장학관 건립 ▶농특산물 브랜드화·판매확대 ▶권역별 농기계은행 확대 운영 ▶중·고교 무상교복 지원 등 57개 사업이다. 추진 중인 사업은 ▶관광지 주변 공영주차장 확충사업 ▶석모도 만남의 광장, 관광 스팟 조성 ▶수산물 산지거점 유통센터 건립 ▶교동 화개산 관광자원화 등 26개 사업으로, 모두 군수 임기 내에 사업이 완료될 전망이다.

장기추진사업은 ▶도시가스 강화전역 공급 확대 ▶강화 남단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해안순환도로 조기 완공 ▶군도11호선(인화~교동)국도지정 ▶서도 연도교 건설 ▶계양~통진~강화 간 고속도로 ▶강화~김포공항 철도 추진 ▶48번국도(마송~강화) 확장 건설 ▶강화~영종 연륙교 건설사업 등 11개 사업이다. 장기추진 사업은 중앙과 시의 승인, 외부기관과의 협조, 민간투자자 확보, 사업비 및 부지 선정 등의 난항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군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시·외부기관과의 공조와 협력 강화, 민간투자자 확보를 위한 사업설명, 예산 및 부지 확보의 다각화 등에 역점을 두고 적극적·능동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국가가 직접 시행해야 하는 공약사업에 대해서는 국회의원 및 해당부처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유천호 군수는 "군민에 대한 굳은 약속인 공약사항과 군정 주요사업에 대한 원활한 추진을 위해 이행사항을 주기적으로 밀착 점검하며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화=김혁호 기자 kimhho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