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학교 교육과정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가 다음 달 초 등교 개학 여부에 대한 발표를 예고하면서 일선 교육계에서는 준비 없는 대책을 쏟아낼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정부가 5월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면서 교육부는 ▶감염병 전문가 협의와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 부처 협의 ▶교원·학부모 의견 수렴 및 전국 시도교육감 간 협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최종 협의 등 단계를 거쳐 내달 3일 전후로  등교 개학 시기와 방법 등을 확정· 발표하겠다고 한다.

일선 교육 현장에서 교육부의 발표에 반발하는 이유는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이후 개학 연기와 온라인 개학 추진 등 교육부가 실시하는 조치들과 관련한 여러 문제점들이 뒤늦게 대책 마련이 이어진데다, 충분한 준비 없이 졸속 시행되면서 실질적인 실행 방안 마련은 고스란히 학교와 교사들의 몫이 됐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교육대책은 주무부처인 교육부가 중심을 잡고 선제적으로 마련해 추진해야 한다. 물론 총리실과 질병관리본부 등의 의견은 존중해야 하지만, 우왕좌왕하다 때를 놓치면 교육현장에 혼란은 더욱 가중될 뿐이다. 

그동안 코로나19와 관련된 교육부 조치는 학교 또는 교사 등 교육 현장의 의견 수렴도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됐으며, 사전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추진되는 조치들을 이행하느라 학교 현장은 아수라장을 방불케 했다. 또다시 준비되지 않은 채 등교 개학 결정은 결국 교육현장의 고충만 가중시키는 요인이 된다. 오프라인 개학을 감행했던 싱가포르의 경우 학교에서부터 개학 이후 1개월간 신규 확진자가 14배 이상 급증한 예를 보더라도, 준비되지 않은 등교로 인해 최악의 상황을 불러올까 우려된다. 

더욱이 코로나19로 인한 등교 개학 날짜는 전문가도 예측이 어렵다고 한다. 따라서 현 상황에서 섣부른 등교 개학 시행은 자칫 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마저 초래할 것이 분명한 만큼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결정해야 한다. 코로나19는 전염력이 높아 아직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사실상 사회적 거리 두기가 불가능한 학교 환경 속에서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다는 확신이 들기 전에 등교 개학이 이뤄진 뒤 학교에서 감염 사례가 발생하면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 교육부는 등교 개학 시기와 방법 결정에 신중을 기해 주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