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할 경제 충격을 완화하고자 지난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을 받고 있는 가운데 행정이 쏠리면서 지연되는 현상 등에 대한 불만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연일 올라오고 있다.

지난 22일 한 청원인은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경기지역화폐 카드 신청 발급 지연, 배송 지연, 누락에 대하여 조치 건의 드립니다’라는 글을 통해 현 지급 방식의 개선을 요구했다.

이 청원인은 "현재 경기지역화폐 신청자들이 상담콜센터 폐쇄, 문의글 미답변으로 복지 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다"며 "또한 관련 사과글 및 안내문도 없고, 나 몰라라 식으로 많은 국민들이 답답해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관련 업체 및 행정기관에 경고 조치 및 빠른 업무처리 지시를 부탁 드린다"고 청원을 제시했고 23일 오후 4시 현재 405명이 동참했다.

이와 관련, 도는 도 재난기본소득의 혼란 없는 지급 업무를 위해 도 체납관리단 전체 인원 1천803명 중 72%인 1천304명이 도내 544개 행정복지센터에 지원근무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3일에는 도가 지역화폐를 통해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것에 대한 청원도 제기됐다.

정부가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도 도 지역화폐를 통해 지급될 예정인 가운데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상품권 지급을 멈추어 주세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수원에 살고 있다는 이 청원인은 "저의 동네에는 가게 몇 백 군데 중 상품권으로 생필품을 살 수 있는 상품권 가맹점이 딱 1곳이고, 그것도 1㎞쯤 지나서 신세계 이마트 계열사 에브리데이 대형 마트가 있다"며 "이런 모순을 참을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 청원인은 "진짜 어려운 자영업자는 상품권 가맹점 승인을 받기도 힘든 조건이라 가입도 못 한다"며 "골목상권을 살린다는 취지의 상품권은 또 누군가의 혜택으로만 돌아갈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