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지난 21일 미군반환공여지를 평화의 상징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캠프하우즈 근린공원 조성사업 기본계획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최종환 시장을 비롯해 시의원, 관계 공무원, 자문 위원 등이 참석해 공원 조성의 방향성과 도입시설의 공간계획 및 운영방안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캠프하우즈 평화공원은 과거 아픈 추억의 닫힌 공간에서 치유와 휴식의 열린 공간이자 평화의 상징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계획됐다. 

지난해 9월부터 민·관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2월 중간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평화공원은 ‘기억의 전환’을 주제로 과거를 치유하고 미래를 여는 공간인 ‘평화미래존’과 즐거움을 함께 채우는 공간인 ‘시민문화존’, 쉼이 있는 체험 생태공간인 ‘생태공원존’의 3개의 복합테마존으로 계획했다.

조리읍 봉일천리 일원 61만808㎡의 부지에 조성되는 평화공원은 전쟁의 아픔과 상처를 치유받을 수 있는 공간, 문화·체육·여가시설 등 시민의 쉼터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기존 건축물 20동과 시설물 6동을 리모델링해 활용예정이다. 

최종환 시장은 "마지막 보완 과정을 거쳐 최종안이 확정되면 이를 바탕으로 전쟁의 아픈 기억이 있는 곳에서 시민들의 즐거움과 휴식 공간으로 기억이 전환되는 상징적인 공원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파주=이준영 기자 skypro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