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문화재단의 무리한 인사처분과 이에 따른 예산낭비, 공무직의 차별적 처우논란, 일관성 없는 인사체계 등의 비판이 제기<본보 4월 23일 18면 보도 등>된 것과 관련, 성남시의회가 이 같은 행위에 대한 책임자 처분을 촉구하고 나섰다.

미래통합당 김정희 의원은 27일 열린 제253회 5분 발언에서 "최모 경영국장 입사 전에는 직원 해임이 1건에 불과했는데 작년과 올해는 해임과 임용 취소 건이 무려 4건 발생했고, 각 노동위 결정에 따라 복직되면서 재단의 행정력 낭비와 수 천만 원의 소송비, 억대의 체불임금은 혈세 낭비라는 논란을 피할 수 없게 됐다"며 "누가 이번 논란을 책임져야 하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공무직들도 10년 이상 근무하고도 최하위 7급 일반직 보다 1천만 원의 연봉차이로 처우개선 문제를 수 차례 지적한 바 있다"며 "재단이 직원별 업무 운용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공무직들은)조선시대가 아님에도 신분 차이로 차별 받고 있다는 것에 심한 무력감을 느끼고 있는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재단의 인사체계에 대해서도 "재단 직원 2명 중 1명은 부서장급인 셈인데, 더욱이 작년에는 경영국 소속 부장 2명을 내부 승진 없이 공개채용했으니 간부급 직원들만 늘어나는 기가 막힌 실정"이라며 "북한 김일성이 주창하는 ‘전 인민의 간부화’가 현재 재단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러니 자연스럽게 보수지급 과다라는 용역 결과가 나오는게 아니겠냐"며 "이런 상황에 문화재단에 꽃인 예술국장은 왜 아직도 16개월 이상 공석인 상태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한 마리의 미꾸라지가 온 웅덩이를 흐린다는 속담이 있다"며 "혈세의 소중함을 모르고 시에 손해를 끼친 관련자들에게 구상권을 청구하고, 경영자질 없는 무능한 최모 경영국장을 인사조치해 재단의 총체적 난국을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