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코로나19 사태 관련, 해외 입국자들을 자가격리자가 아닌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했다가 뒤늦게 수정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시가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지침을 따르지 않고 ‘거짓 공개’를 해 왔던 것인데, 이를 두고 성남시의회 야당 측은 총선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27일 시의회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말부터 유럽과 미국에서 감염자가 급증함에 따라 같은 달 27일부터는 이들 국가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를 강화했다. 이달부터는 모든 해외 입국자를 자가격리 의무 대상자로 하라는 지침을 전국 지자체에 하달했다. 이에 14일간 자가격리 의무를 위반하고 무단이탈한 경우에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즉시 고발되기도 했다.

 하지만 시 집계에서는 이를 따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해외 입국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였으나 자가격리자가 아닌 능동감시 대상자가 늘어나기 시작했고, 단 하루 만에 숫자가 뒤바뀌면서부터다. 14일 기준 시 홈페이지에 공개된 격리 대상자는 215명, 능동감시자는 2천386명이었으나 15일 격리대상자는 2천610명, 능동감시자는 9명으로 자가격리자 수가 무려 2천400여 명이 늘어났다.

 미래통합당 안광림 의원은 이날 열린 제253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시의 이런 행위를 질타했다. 

 안 의원은 "도내 유일하게 성남만 중대본의 지침을 이행하지 않고 해외 입국자를 능동감시자로 분류하다가 총선 당일인 15일부터 자가격리 대상자로 집계한 것"이라며 "시의 거짓 공개는 허위 사실로 홍보됐고, 시민들은 이를 믿고 거리로 나왔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총선 전에 시가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를 잘 관리하고 있는 것처럼 시민들에게 보이고 싶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생긴다"며 "은수미 시장은 이런 의혹이 생기지 않게 시가 왜 중대본의 지침을 어겼는지, (총선 당일)15일에 이것을 수정했는지 등을 설명해야 한다"고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시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지침에 정한 자료 공개 기준이 없어 지침을 어기며 해외입국자를 관리한 사실이 없다"며 "해외입국자는 능동감시로 분류·공개했으나 실제 자가격리 중이었고, 14일 이후부터 자가격리로 분류한 것으로, 시민들에게 혼선을 준 사실은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해명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