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각 시·군이 홀몸노인과 중증 장애인의 응급 안전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응급 안전알림 서비스 지원사업이 장기간 유명무실하다는 소식이다. 보도에 따르면 도는 홀몸노인과 중증장애인 가정에 화재·가스 감지센서를 설치해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소방서와 신고가 연계된 ‘응급 안전알림 서비스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나 설치 장비들의 작동 불량으로 유명무실한 상태라는 것이다. 이유가 업체가 부도가 나거나 A/S를 받기가 용이치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피해는 고스란히 보호받아야 할 노인과 장애인에게 돌아가게 된다. 문제는 예산일게다. 

도내 홀몸노인은 연간 2만여 명 이상씩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중증장애인도 연간 1천여 명씩 늘고 있지만 이들의 경우 신체에 제한이 있어 거주지에서 화재나 가스 유출과 같은 응급상황 대처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는 지적이다. 

행정안전부의 통계에 의하면 최근 3년간 에어컨과 관련된 화재는 총 692건이며 이 사고로 4명이 사망하고 25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곧 여름철에 접어든다. 에어컨 화재의 71%(493건)가 하절기(6∼8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화재 원인은 주로 누전이나 합선 등 전기적 요인이 73%(506건)로 가장 많았고, 부주의 10%(66건)와 기계적 요인 9%(61건)였다 한다. 에어컨과 관련한 화재 하나만 보더라도 이 정도다.

인명과 재산 손실을 초래하는 안전사고는 예고 없이 갑자기 발생하지는 않는다. 반드시 사전에 조짐을 보인다. 이를 감지 예측하면 사고는 얼마든지 예방 가능하다. 이를 간과했기 때문에 우리는 엄청난 재난을 당하곤 한다. 

응급 안전알림 서비스지원 사업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싶지만 장비 문제로 인해 복지부와 현재 협의하고 있다. 협의 후 올해 안에 새로운 모든 지원 대상에 장비를 지원할 예정"이라는 도 관계자의 말이 공허하게 들린다. 

예산 집행에도 우선 순위가 있다. 시민의 생명에 관한 사업에 우선 할 분야는 없다. 안전에 관한 예산이야말로 다른 무엇보다 앞서 집행하는 것이 옳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