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는 지난 27일부터 관내 노인들에게 전화로 안부를 확인하는 어르신 안녕하시죠? ‘행복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구리시종합자원봉사센터주관으로 운영되는 ‘행복 콜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외출 자제 등 위축된 어르신들에게 안부전화를 통해 심리적 안정을 돕고 사회 활동 제한으로 우울감 발생 등을 선제적으로 보호·예방하고 있다.  

시는 이를 위해 구리시행정복지센터에 콜센터를 설치하고 운영은 구리시종합자원봉사센터에서 모집한 자원봉사자들이 희망 어르신들에게 건강확인, 코로나19 예방수칙 안내, 심리 상태 등의 안부전화를 실시하고 있다.  

안승남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상이 멈춘 상태에서 몸과 마음이 지칠 수 있는 어르신들에게 안부를 묻고 이야기를 들어드리는 전화 한 통이 큰 위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주변의 이웃을 한 번 더 살피며 이 위기를 함께 극복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시는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행복콜센터를 지속 운영할 계획이며 안부 전화 대상자는 구리시노인회 및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접수를 받고 있다. 

 이번 안부전화 결과 코로나19 의심 증상이나 우울증 등으로 심리 지원이 필요한 노인들은 보건소 및 구리시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해 지원토록 할 예정이다.

구리=윤덕신 기자 dsy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