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추경안 처리 (PG)./연합뉴스
긴급재난지원금 추경안 처리 (PG)./연합뉴스

인천시 긴급재난지원금이 5월 인천지역 모든 가구에 지급될 전망이다.

30일 시에 따르면 지난 29일 국회가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포함한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확정하면서 국비와 연계한 시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도 가능해졌다. 투입 예산은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총 8천67억 원 규모다.

인천시의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결정은 많은 우여곡절 끝에 내려진 결론이다.

시는 당초 지역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려고 했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달 하위소득 70% 가구를 지원하기로 발표하면서 해당 국비를 활용해 모든 시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주기로 계획을 수정했다.

이에 따라 이미 편성된 시비를 활용해 우선 신청이 들어오는 가구 순으로 지원하고, 나머지 신청분은 정부 추경으로 예산을 받아 지원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총선 이후 정부와 여야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범위를 두고 합의에 난항을 겪으면서 시의 계획은 또다시 차질이 생겼다.

정부가 야당과의 수차례 합의 시도 끝에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경안을 확정하면서 인천지역 124만 가구 모두에 대한 지원에도 속도가 붙을 예정이다. 지원 금액은 가구원 수에 따라 1인가구 40만 원, 2인가구 60만 원, 3인가구 80만 원, 4인 가구 이상 100만 원 등이다.

시는 선지급 대상인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10만9천여 가구와 정부 우선 지급 대상자인 장애인연금수급자·기초연금대상자 10만여 가구 등 총 20만9천여 가구에는 오는 4일부터 곧바로 지원을 시작한다. 나머지 103만1천여 가구는 11일부터 온라인 신청 후 13일부터 인천e음카드, 신용카드, 지역사랑상품권 등의 형태로 받을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일부터 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4일부터는 행정안전부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를 통해 시민들이 가구별로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등의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상위소득 30% 가구에 대한 예산을 국가가 부담하면서 발생한 시의 재정 여력은 지역 취약계층, 소상공인 지원, 지역 소비 진작 등을 위해 전부 사용한다는 입장이다. 고용 유지 중소기업 지원, 소상공인 지원, 소비 진작 대책, 각종 부담 감면 방안 등을 포함한 추가 지원 대책은 5월 초 발표할 계획이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