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명의 목숨을 앗아간 ‘이천 물류창고 화재’와 관련, 경찰이 유가족들을 만나 성역 없는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경찰청 수사본부는 5일 이천 물류창고 화재 합동분향소 입구에서 ‘유가족 대상 수사상황 브리핑’을 가졌다. 

나원오 경기남부청 형사과장은 "수사상황은 공개될 경우 지장을 받을 우려가 있고, 책임자의 강력한 처벌 등을 위해 간략하게 말씀 드릴 수밖에 없다"고 양해를 구했다.

이어 "사고 초기 신원이 확인되지 않았던 희생자 18명에 대한 부검이 유가족 동의로 전원 완료됐고, 유가족에게 충분한 설명 없이 제대로 의사소통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부검을 진행해 유가족들의 마음에 상처를 준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사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특히 "최근 온라인에서 희생자 또는 유가족 등을 향해 게시된 악성 댓글에 대해 사이버수사대가 이미 관련 수사를 시작했다"며 "네이버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해 댓글 게시자의 신원을 파악하고 법에 따라 엄정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나 과장은 "6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가스안전공사, 전기안전공사, 소방당국 등과 3차 합동감식을 진행할 것"이라며 "필요한 경우 3차뿐만 아니라 추가로 합동감식을 통해 화재 원인과 사인 등을 명확하게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번 화재는 일반적인 강력사건과는 절차가 다르기 때문에 책임 소재가 누구에게 있고, 불은 어떻게 발생했는지, 왜 이렇게 많은 희생자가 나왔는지 등을 밝히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하다"며 "그래서 압수수색을 2회 진행했고, 앞으로도 계속 증거 확보에 나서 수사 내용이 명백하게 확보된 다음에 구속 등 사법 처리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천=신용백 기자 sy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