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언론 간담회에서 4·15 총선 패배 원인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7일 통합당의 총선 참패와 관련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건 정부·여당의 매표용 현금살포였다"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그 다음 총선 패배 원인으로 ‘공천 실패’와 ‘막말 논란’을 꼽았다.

그는 "말로만 개혁 공천이라 했지만 이기는 공천을 해야 했는데 무조건 바꾸는 게 능사인 것처럼 공천을 했다"며 공천 실패와 함께 황교안 전 대표의 리더십 부재를 총선 패배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어 그는 차명진 전 의원 등의 막말을 중도층 민심 이반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고별 기자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선거 이틀 전 아동수당을 40만 원씩 뿌려댔고, 코로나 지원금을 4월 말부터 신청하라며 대통령부터 나서서 100만 원씩 준다고 했고, 기획재정부에서 지원금 지급 대상을 50%로 잡은 걸 선거 때 70%로, 다시 전 국민으로 확대했다"며 매표의 위력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에도 포퓰리즘이 위력을 발휘했는데, 앞으로도 포퓰리즘이 크게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모든 선거를 앞두고 정책의 이름으로, 제도의 이름으로 공식적인 포퓰리즘이 극성을 부리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심 원내대표는 그러면서도 "당 지도부의 한 사람으로서 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며 "국민이 바라는 개혁과 변화를 제대로 하지 못했고, 국민이 원하는 눈높이에 행동을 맞추지 못했다. 그래서 예전의 이미지를 탈각하지 못했다. 바로 그런 점 때문에 이번에 득표에 실패했다"고 진단했다.

심 원내대표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띄우려고 지난달 28일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당헌을 개정하려다가 불발된 데 대해 "일부의 압력이 분명히 있었고, 바로 그것 때문에 상임전국위가 무산된 안타까운 상황이 됐다"며 "내일 신임 원내대표 선거에서도 이 문제는 분명히 논점으로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