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하는 나원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형사과장 /사진 = 연합뉴스
브리핑하는 나원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형사과장 /사진 = 연합뉴스

38명의 사망자를 낸 이천 물류창고 공사 현장 화재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이 공사 관계자 29명을 출국 금지 조치했다.

경기남부경찰청 이천 화재 수사본부는 10일 합동분향소가 차려진 이천시 서희청소년문화센터 3층 회의실에서 유족들을 상대로 이 같은 내용이 포함돼 있는 브리핑을 열고 수사경과를 밝혔다.

수사본부 측은 이 자리에서 사고 목격자와 부상자 등 63명을 상대로 정확한 화재 원인과 책임 소재를 찾기 위한 수사를 진행하면서 건축주인 한익스프레스 관계자를 포함한 공사 관계자 29명을 출국 금지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또 시공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뒤 현장 설계도면과 공사일지를 확보해 이를 분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자의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작업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사망자 가운데 18명에 대해 진행한 부검 결과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분석이 끝나는 대로 이달 중순에서 말께 유족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고인이나 유족들을 상대로 온라인상에 남긴 악성 댓글에 대한 수사도 병행하고 있다. 최근 유가족 1명이 사자명예훼손 혐의를 적시한 고소장을 접수한 상태다. 경찰은 해당 포털사이트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댓글 게시자 신원 제공을 요청했으며 관련 자료를 받는 대로 댓글 게시자에 대한 소환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나원오 경기남부청 형사과장은 "구체적으로 누구인지 특정할 수 없으나 출국금지대상자 가운데 한익스프레스 관계자도 포함돼 있다"며 "발주처가 시공사 잘못에 가담한 것은 없는지, 불법 행위가 있는지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천=신용백 기자 syb@kihoilbo.co.kr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출국 금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