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를 중심으로 도내 시·군을 포함해 충남 당진시와 경남 거제시 등 30여 곳의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가 출범한다.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는 각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논의 기구다.

11일 도에 따르면 이러한 협의회 구성 사항 및 운영 규정 등이 담긴 규약을 공고했다.

협의회에 참여하는 지자체는 도와 도내 31개 시·군, 거제시, 울산시 울주군, 당진시까지 총 35개 지자체다.

협의회는 남북 교류·협력을 촉진하고자 필요한 사무를 공동 처리하기 위한 행정협의회로, 남북경제를 발전시켜 평화통일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앞으로 문화·관광·보건의료·체육·학술·환경 등 남북 교류 및 협력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며, 북한과의 교류에 필요한 조사 및 네트워크 구축 등에도 나서게 된다. 또 참여 지자체별로 추진하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의 공통적 사항을 처리하기 위한 실무협의회를 두도록 했다.

도는 올 하반기 중 협의회 소속 지자체장들이 참여하는 창립총회를 열고 협의회 운영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하반기 창립총회가 참여 지자체장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첫 공식 자리가 될 것"이라며 "지자체 차원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전략적·효율적 추진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