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노동현장대형안전사고방지대책 특별위원회’(이하 노동안전특위)가 12일 오전 이천 물류창고 화재 합동분향소를 찾아 희생자에게 애도를 표하고 유가족들에게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이날 전혜숙 위원장과 송옥주·김철민·임종성 의원 등을 비롯해 노동안전특위 위원 11명이 조문에 이어 30여 명의 유가족들과 면담의 자리를 가졌다

유가족 측은 "유가족들은 생계를 뒤로 한 채 이 곳에 와 있고 보상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없다"며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소재를 분명히 밝혀주는 것은 물론 중앙정부 차원에서 먼저 사회적 합의를 마련하고 보상금을 유족에게 전달한 후, 책임자(관련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라"고 건의했다.

또한 이들은 "2008년에도 40명의 희생자가 발생했음에도 사업주 등에 대한 처벌이 솜방망이 처벌로 안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똑같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며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관련 법률제정 등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강조했다.

특히 "생계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이 개인사업자등록을 내고 일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인데 개인사업자로 인정돼 산재처리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희생자는 물론 피해자들이 구제받을 수 있는 길을 모색해 달라"고 요구했다.  

전혜숙 위원장은 이날 "불의의 사고로 가족을 잃은 유족의 마음이 아플 것"이라며 "유가족 분들의 말씀을 잘 담아 오는 20일 대책회의에서 안건을 전문가들과 함께 상의해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노동안전특위는 이천 화재의 원인을 철저히 밝히고 재발방지 및 재난관련 법과 제도를 정비하기 위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로 구성, 지난 4일 출범했다.

이천=신용백 기자 sy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