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는 대기업 위주의 경제구조에서도 한국 산업의 밑거름과 같은 중소기업들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존재한다.

특히 군사보호구역, 수도권정비계획법, 상수원보호구역 등 중첩 규제로 기업 환경이 어려운 경기북부지역은 중기중앙회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004년 의정부출장소를 거쳐 2005년 경기북부지회, 2013년 지역본부로 확대 개편한 중기중앙회 경기북부본부가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경기북부본부의 역할을 알아보고, 지역 중소기업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이희건 중기중앙회 경기북부중소기업회장의 입장을 들어봤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중기중앙회 현장간담회.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중기중앙회 현장간담회.

# 중소기업의 애로사항 개선 경쟁력 강화 

중기중앙회 경기북부본부는 중소기업들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해결책 모색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고 있다.

경기북부지역 일선 지자체를 돌며 업계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현장 간담회를 열어 경영상 어려움을 듣는다. 지난해 경기지방중기청장 간담회를 시작으로 파주·고양·포천 등의 순으로 찾아가는 간담회를 열었다. 경기북부 중기지원기관 기능 강화와 중기협동조합 육성 조례 제정, 공제사업기금 이차 보전, 섬유업체 공동시설 설치 지원 등 다양한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특히 경기북부지역 경제 활성화와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다양한 정책 건의활동도 벌이고 있다. 정당, 중앙부처, 산하기관 등 정치 및 경제 분야 유관기관을 망라한 협조 요청에 발 벗고 나서는 상황이다.

2018년에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정책과제’를, 올해는 ‘제21대 총선 정책과제’를 각 정당에 전달해 특화산업 지원과 산단 근로자 처우 개선 등을 건의하기도 했다.

#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금 지원 생계 보호 

중기중앙회 경기북부본부는 ‘노란우산공제’ 사업을 적극 시행 중이다. 노란우산공제는 2006년 중소기업협동조합법 개정을 통한 법적 근거에 따라 이듬해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폐업이나 은퇴, 사망 등 각종 생계 위협을 사전에 제거하고, 사업 재기 기회 제공을 목표로 중기회가 운영하고 중소벤처기업부가 감독하는 공적 공제 제도다.

공제 사유 발생 시 공제금 지급, 최대 연 500만 원 소득공제, 공제금 수급권 보호(압류·양도·담보 금지), 납입부금 연복리 이자율 적용, 부금 내 대출, 무료 상해보험 가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을 지원한다. 

또한 중소기업자 공제부금과 정부의 중소기업 육성시책을 바탕으로 조성된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을 통해 중소기업의 도산 방지 및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부도매출채권·어음수표·단기운영자금을 대출해 주고 전국 광역지자체 이자 지원, 경영지원단 무료 상담 등을 내용으로 한다.

중소기업인들이 원하는 21대 국회 정책과제 전달식
중소기업인들이 원하는 21대 국회 정책과제 전달식

# 공공구매, 스마트공장 구축 등 중소기업 활성화 도와

중기중앙회 경기북부본부는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를 촉진시키고 중소기업자가 직접 생산한 제품을 확인함으로써 중소기업자 간 경쟁(입찰) 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이끌고 있다.

또 내국인을 채용하지 못해 인력난에 시달리는 중소사업장(제조·서비스업)에 외국인 근로자의 합법적 고용도 연계한다. 이미 분기별로 연간 4회에 걸쳐 총 4만500여 명의 외국 인력을 지원한 바 있다.

무엇보다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TV홈쇼핑 입점을 지원하고, 정부·대기업과 함께 스마트공장 구축을 돕는 중이다. 제조자동화, 공정시뮬레이션, 초정밀가공 등 분야에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 특허 개방과 컨설팅 등 제조현장 혁신도 이뤄 내고 있다.

# 이희건 중소기업중앙회 경기북부중소기업회장 인터뷰 

 취임 후 1년간 정책 네트워크 구축에 소기의 성과가 있었다.

 경기북부협동조합이사장협의회를 통해 30개 업종별·사업별 협동조합의 현안 및 애로 발굴과 공동 대응에 주력했다. 

 과거 경기(남부)지역본부와 공동으로 경기도지사 간담회만 진행하던 한계를 벗어나 지난해부터 지역 자치단체장과의 간담회를 지속 추진했고, 각 중소기업별 정책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특히 고양시의 경우 도내 31개 지자체 중 처음으로 공제기금 이차 보전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도 달성했다.

 섬유·가구 등 경기북부 특화산업을 육성·지원하는 담당부서인 특화산업과 폐지가 포함된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개정안’ 입법예고에 대응해 섬유·가구 관련 조합 이사장들과 함께 도와 도의회를 방문해 업계 의견을 전달하고 반영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노동정책 변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 현안에 공동 대응하고, ‘경기북부 중소기업단체 연합포럼’을 통해 경기북부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들의 의견을 도출하는 역할도 자처했다.

 경기북부 중소기업들은 각종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남북경협 및 배후물류단지 조성을 위한 지리적 이점,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조성, 국가적 차원의 균형발전 의지, 빠른 인구 증가 등의 기회요인을 잘 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요즘에는 코로나19 사태로 매출 하락, 세관·검역 등 수출입 문제, 원·부자재 수입애로, 위생물품 부족 등 직면한 여러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 본회 본부 조사 결과, 중소기업 10곳 중 4곳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될 경우 3개월 이상 버티지 못할 것으로 전망될 정도다.

 때문에 현장 애로사항 간담회를 지속 개최하고 정부 정책자금의 신속 집행, 기업인의 해외 출입국 제한 문제 해결 등을 건의해 산업통상자원부·중소기업벤처부·외교부 등 관계 부처 간 협의를 이끌어 내고 있다. 또 노란우산공제 대출이자율 0.5%p 인하하고, 부금 납부 6개월 유예 등 각종 정책적 대안도 시행 중이다.

 각 지자체와 지역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에 대비하고 사업 재기 기회 제공을 위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도 필요한 상황이다. 업체당 매월 1만 원씩 최대 12개월을 지원해 재가입을 독려하고 있다. 

 정부의 실질적인 정책 수립을 실현하기 위해 중소기업들을 대변하겠다. 아울러 중소기업회 회원이 아닌 모든 중소기업들과도 소통해 현장 전반의 목소리를 듣고 ‘같이(가치) 사는 경기북부 중소기업인’으로 거듭나는 전환점을 맞이하겠다.

 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사진= <중기중앙회 경기북부본부 제공>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