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후폭풍으로 초·중·고 등교개학이 또다시 미뤄졌다. 교육부는 진정세를 보이던 코로나19 사태가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가 빠르게 확산세를 보이자 고등학교 3학년 등교수업 시작일을 당초 13일에서 오는 20일로 1주일 연기하고, 다른 학년의 등교수업 일정도 일주일씩 순연하되, 향후 역학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변동이 있을 시 신속히 대응키로 했다. 

교육부의 등교수업 연기 결정을 놓고 일선 교육 현장에서는 찬반 의견이 팽팽하다. 교총 등 교원단체와 일부 교사들은 전국 각 지역으로 접촉자가 분산됐고, 검사가 계속 진행 중인 상황이므로 광범위한 지역감염 확산 우려를 고려해 등교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인 반면, 대학 입시를 앞둔 고3 학생들을 지도하는 각 학교 담임교사와 학부모들은 등교 개학 연기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실제로 이미 두 달 이상 등교가 늦어진 상황에서 더 미루면 남은 입시 일정을 정상적으로 소화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당장 14일 예정인 전국연합학력평가와 이달 말부터 실시할 예정이었던 학교별 중간고사도 촉박한 일정 탓에 등교가 연기될수록 학생들이 감당해야 할 부담은 가중될 수밖에 없다. 더욱이 어린아이들은 온라인수업이 사실상 불가능해 부모가 옆에서 일일이 챙겨 줘야 하기 때문에 등교 연기가 계속될수록 학부모의 피로도 누적도 무시하기 어렵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사례의 위험도가 높아지거나 다른 감염 사례가 발생할 경우 등교수업이 또다시 연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교직원이나 학생들 가족 중 클럽 방문자가 있을지도 모르는 일인 데다,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면서 코로나로부터 안전하다거나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 돌아간다는 잘못된 인식 탓에 느슨해진 사회 분위기로 감염확산 우려마저 들기 때문이다. 사실상 생활 속 거리 두기가 불가능한 학교 환경 속에서 안전하다는 확신도 없이 등교 수업이 이뤄진 뒤 학교에서 감염 사례가 발생하면 누구에게 책임을 묻겠는가. 현 상황에서 섣부른 등교 수업은 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마저 초래할 것이 분명한 만큼 전문가는 물론,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결정해도 늦지 않다. 등교 개학 날짜는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신중하게 판단해 결정해야 마땅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