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만 인천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인천소방이 될 것을 약속 드리겠습니다."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이 실현된 지 한 달여가 지났다. 3천100여 명의 인천지역 소방공무원들도 관계법령에 따라 지난달 1일부로 지방공무원에서 국가공무원으로 신분이 바뀌었다. 1973년 지방공무원법 제정 이후 47년 만에 이뤄진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이다. 

인천지역 재난 대응 현장의 총책임자인 김영중(56)인천소방본부장을 만나 소방 국가직화에 대한 소감과 함께 취임 이후 인천 소방행정 성과 및 향후 계획 등을 들어봤다.

다음은 김 본부장과의 일문일답.

-취임 후 2년 3개월이 흘렀다. 그동안 인천지역 소방행정과 소방안전의 주요 성과는.

▶인천은 광역시 중 가장 넓은 1천63㎢의 관할 면적을 지닌 인구 300만 명 규모의 대도시다. 도시개발과 인구 유입 등으로 소방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도시의 위상과 규모에 맞는 역량을 갖춰야만 각종 재난에 대비할 수 있다. 취임 초기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한 사명감을 갖고 사후 대응이 아닌 사전 예방에 중점을 뒀다. 

취임 당시 인천은 인력·장비·시설 등 모든 면에서 열악했다. 이에 예산을 확보해 고성능 화학차량 6대를 보강하고, 총 2대의 무인파괴 방수탑차를 배치했다. 또 본부 예하 중부·남부·서부·북부 등 4개 권역에 방면본부장을 둬 화재현장에 대한 신속한 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했다. 

아울러 시민이 체계적인 안전교육과 소방 관련 체험을 할 수 있는 서구 루원시티 소재 ‘인천국민안전체험관’이 내년 말 개관을 앞두고 공사가 진행 중이다.

-소방의 숙원인 국가직화가 실현됐다. 이에 대한 소감과 국가직화에 따른 변화, 달라질 소방행정 방향 등에 대해 설명해 달라.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덕분에 소방관 신분 국가직 전환이 이뤄졌다. 국가직 전환으로 재난 발생 시 국가단위 총력 대응이 가능해졌으며, 소방안전으로부터 소외받는 지역이 사라지게 됐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소방의 대응과 강원도 고성 산불 당시 전국에서 소방차가 동원되는 모습을 본 국민들은 변화를 체감했을 것이라고 본다. 

예전에는 재난이 발생해도 시도지사에 대한 보고와 허가, 협의 등의 까다로운 절차가 있었다. 하지만 소방기본법이 개정되면서 소방청 중심의 빠른 재난 대응이 가능해졌다. 조직적인 면에서는 소방본부가 시장 직속부서로 격상됐다는 점이다. 또 법률에 따른 소방특별회계 운영과 소방안전교부세 지원 등으로 안정적인 재원 마련이 가능해졌다. 각 시도 재정 여건에 따라 어려움이 컸던 인력 충원이나 소방서 신설 등의 문제도 해소될 것으로 본다.

-최근 이천 물류창고 화재가 큰 이슈다. 과거 인천에서도 이와 유사한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천 화재에 대한 의견과 인천소방본부가 추진하고 있는 예방대책은.

▶매우 안타까운 사고다. 2008년 발생한 이천 물류창고 화재와 매우 유사하다. 12년이 지났으나 아직까지 내장재 안전규정 등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개인적 경험에 비춰 본 바, 이번 화재의 주원인은 우레탄폼 작업과 용접 작업이 같은 공간에서 동시에 이뤄진 것이라고 본다. 우레탄폼 작업으로 인화성 유증기가 가득 찬 상태에서 용접 불꽃이 튀며 폭발한 것으로 추정한다. 기업의 안전불감증이 불러온 안타까운 산업재해다. 

인천지역의 경우 1천여 곳의 물류창고가 산재해 있다. 중·대규모로만 따져도 300곳이 넘는다. 이곳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행정지도와 간담회를 통해 화재안전관리를 강화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또 대규모 공사현장에는 불시 단속을 통해 안전조치 없이 용접·용단 작업을 진행하거나 임시소방시설 설치 등이 제대로 돼 있지 않을 경우 관련법에 따라 처벌할 계획이다. 

-인천이 고향이다. 고향의 소방 수장으로서 중점을 두고 있는 사안은.

▶인천은 공항과 항만을 품고 있는 지역이다. 항만은 선박 화재, 공항은 불시착 및 비행기 화재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항만과 공항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화재 예방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 원도심에는 20∼30년 이상의 노후 주택이 즐비하다. 노후 주택들은 화재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 2022년까지 지역 노후 주택에 대한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사업을 지속 추진해 100% 보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 산업단지의 화학사고 안전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내년까지 화학사고 전문 대응센터를 신설해 대응할 방침이다.

-4차 산업시대에 걸맞은 ‘디지털 소방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계획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 우선 올해 노후 산단 내 공장 3곳을 선정해 IoT(사물인터넷) 실시간 소방시설 관리시스템을 시범도입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해당 건물의 소방시설이 오작동하거나 화재가 발생할 경우 상황실에 원격으로 알려 주기 때문에 적정한 소방시설 관리와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시범사업 후 효과를 분석해 전통시장 등 화재에 취약한 곳에도 시스템을 확대할 방침이다.

재난 예방에는 빅데이터 분석 활용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인천119종합상황실로 접수된 신고전화는 58만5천136건이었다. 이를 분석하면 화재를 비롯해 구조·구급사고 예방과 신호체계·도로 구조 개선 등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현재 소방청에서 빅데이터 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많은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 

-인천시민에게 한말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시민들의 피로도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하루하루가 급박한 코로나19 최전선에 있는 의료진과 환자 이송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119대원들의 노고에 응원을 보낸다.

최근 정부가 ‘사회적 거리 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 두기’로 방역지침을 완화했다. 하지만 사태가 아직 끝난 것이 아닌 만큼 시민 모두가 조금만 더 힘을 냈으면 좋겠다.

소방의 최고 목표는 언제나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다. 시민이 필요로 할 때는 언제든 골든타임 내 출동해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