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노동조합 평택대학교지부 조합원들이 13일 평택대 중앙광장에서 ‘노조 탄압, 노조 사찰’을 주장하며 학교법인과 총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전국대학노동조합 평택대학교지부 조합원들이 13일 평택대 중앙광장에서 ‘노조 탄압, 노조 사찰’을 주장하며 학교법인과 총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전국대학노동조합 평택대학교지부는 13일 평택대학교 중앙광장에서 노조 탄압 및 조합원 근무 불법 사찰 자행을 주장하며 학교법인과 총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에는 이현우 지부장을 비롯한 노조원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지부장은 "평택대를 정상화하겠다는 임시이사회의 비상식적인 행태를 규탄한다"며 "대학의 규정 제·개정 사항의 도를 넘어선 수준의 간섭과 총장 업무 수행에 관여하는 등 대학에서 진행 가능한 학사업무에 관여하는 비상식적인 행태를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법인 사무국은 노조의 정당한 쟁의행위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교내 CCTV 자료를 요구하거나 조합원의 근태를 감시하고 수시로 불법 촬영하는 등 업무와 관계없는 일을 해 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최근에는 노사 간 협의조차 없이 인권침해 요소가 다분한 ‘GPS 위치추적 기반 근태관리시스템’을 일방적으로 도입하겠다는 통보를 해 왔다"며 "이는 쟁의기간 중 근로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해 조합원들을 사찰하려는 의도가 명백하다고 판단되며, 현행 노동관계 법령을 무시하는 행태"라고 강조했다.

이 지부장은 "총장은 법인 사무국의 지속적인 학사 개입에 적절한 대응도 못하면서 노조를 사찰하고, 근태관리시스템 도입은 구성원 간 갈등을 증폭시키는 것을 알면서도 ‘법인이 시켜서 한 것’이라는 무책임하고 궁색한 변명만 늘어놓고 있는 실정"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학교법인 관계자는 "노조에서 주장하는 조합원의 근태 감시와 촬영 등 불법 사찰행위에 대한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지난해 2월부터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따라 근무관리시스템 도입을 수차례 추진해 왔다"며 "도입하려는 근무관리시스템은 노조에서 주장하는 위치추적 GPS 기반이 아닌 ‘비콘’이라는 블루투스 프로토콜 기반의 근거리 통신장치로, 사무실에 위치해 있는지 정도만 확인 가능한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평택=김진태 기자 kjt@kihoilbo.co.kr

김재구 기자 kj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