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9일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기념사에서 언급한 ‘진실 고백과 용서’에 대해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진실화해위원회 모델을 고려한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전날 5·18 기념사와 관련해 참모들에게 이 같은 설명을 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남아공의 진실화해위는 1995년 12월부터 1998년 7월까지 1960년대부터 자행된 아파르트헤이트(인종차별정책)에 따른 국가 범죄 및 인권 침해를 조사한 기구다.

남아공의 진실화해위는 7천512명에 대해 조사했고, 이 중 상당수가 처벌을 받았다. 조사 대상자 중 849명이 사면을 받았다.

이와 관련, 강 대변인은 "앞으로 5·18 진상조사가 이뤄질 텐데 공소시효 문제를 어떻게 풀지는 국회의 몫으로 남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넣어야 한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데 대해 문 대통령이 다시 개헌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에서의 관측이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 문 대통령이 또다시 개헌안을 발의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은 이미 개헌안을 발의했었고, 다시 발의할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당장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전혀 아니다"라며 "대통령도 ‘언젠가 개헌이 된다면’이라고 말한 것으로, 국난 극복을 위해 해야 할 과제가 많다"고 부연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