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생생 정보마당
MBN 생생 정보마당

[기호일보=디지털뉴스부] 20일 아침 MBN 생생 정보마당에서는 제철을 맞은 산나물 병풍취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생생 정보마당 635회 예보편에서는 야생에서 자란 병풍취를 채취해 삼겹살을 싸 먹는 모습을 미리 공개하면서 ‘게르마늄이 다량 함유돼 있다’는 멘트와 함께 ‘피부미용에도 도움’이라는 자막을 보여줘 그 효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병풍취는 병풍처럼 잎이 커 쌈으로 제격이라고 한다.

MBN 생생 정보마당 병풍취
MBN 생생 정보마당 병풍취

산나물의 대표격인 취나물은 주로 3~5월이 제철로 봄에 채취해 데쳐서 말리기도 하고 그냥 나물로 이용하기도 한다. 특히, 쌈을 싸 먹으면 독특한 향취가 미각을 자극한다.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칼륨의 함량이 대단히 많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체내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낸다고 한다. 또, 감기, 두통, 진통에 효과가 있어 한약재로도 이용된다.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는 병풍취를 이용해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레시피를 공개하고 있다.

◈병풍취 고등어 전복조림

-재료 및 분량

병풍취 200g, 고등어 1마리, 전복 2마리, 애호박, 홍고추½개씩, 풋고추, 대파 1개, 물3컵. 간장 3큰술, 고춧가루, 다진마늘, 올리고당1큰술씩, 청주2큰술, 설탕, 다진생강 1작은 술씩, 후춧가루 약간

-요리 방법

물에 불려 삶아 물기를 짜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대파와 풋고추, 홍고추는 어슷 썬다. 고등어는 깨끗이 손질해 4등분 하고 전복은 손질해 내장을 제거한다.

냄비에 병풍취를 넣고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고등어와 전복에 양념장을 넣고 중불에서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졸여 대파와 풋고추, 홍고추를 넣으면 된다.

◈병풍취 쌈밥

-재료 및 분량

병풍취 200g, 새우살 100g, 대하 3마리, 돼지고기 간 것 150g, 부추 60g, 만두피 20장. 간장, 참기름1큰술씩, 녹말½큰술, 소금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요리 방법

병풍취는 손질해 씻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쳐 찬물에 씻어 물기를 짜서 송송 썬다. 대하는 등쪽 3~4마디에 내장을 제거하고, 새우살은 잘게 썬다.

여기에 돼지고기, 잘게 썬 부추, 간장, 녹말,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려 소를 만들고 만두피에 소를 넣고 빚는다.

김이 오른 찜기에 만두를 넣고 15분간 쪄내면 된다.

◈병풍취 장아찌

-재료 및 분량

병풍취400g, 다싯물 10컵, 멸치 100g, 건고추6개, 다시마40g, 양파100g, 물15컵, 간장6컵, 설탕3컵, 마늘60g

-요리 방법

병풍취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털어 5장씩 실로 묶는다. 찬물에 멸치,

다시마, 양파를 넣고 끓으면 다시마는 건지고, 10분 정도 더 끓인 후 멸치를 건진 뒤 간장, 설탕, 건고추와 마늘을 넣고 끓여 식혀 장물을 만든다.

만들어진 장물에 병풍취를 적셔 한 단씩 켜켜이 담고 남은 장물을 부으면 된다.

다양한 고기요리에 곁들여 먹으면 좋다고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