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1일 윤미향 당선인의 거취 문제에 대해 신중 기조를 유지했다. 

민주당은 윤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외부 기관들의 조사를 통해 진상이 규명되기 전까지는 조치를 유보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관련 부처와 외부 기관에서 정의연의 회계와 사업을 조사 중"이라며 "그 결과가 나온 뒤에 입장을 정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각을 세웠다.

박 최고위원은 "수사는 항상 최후 수단으로 사용돼야 한다"며 "정부 부처의 자체적 진단이나 외부 공익감사의 의미 자체가 없어져 버릴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 압수수색이 굉장히 급속하게 이뤄진 것"이라며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 수도 있다"고 했다.

하지만 당내에선 여론 악화를 우려하며 당 차원의 신속한 조치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석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진영 논리에 갇혀 묵언 수행을 하다 보면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게 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미래통합당은 윤미향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을 파헤칠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TF 위원장은 윤 당선인과 관련된 여러 의혹을 폭로한 곽상도 의원이 맡았다.

통합당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선인 워크숍에서 "진상을 규명하고, 수사와 사퇴를 촉구하고, 국정조사 추진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도 민주당의 신속한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심상정(고양갑)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에서 "민주당은 신속히 진상을 파악해 국민들께 밝히고 진실에 상응한 책임 있는 조치를 내놓기 바란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미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본인의 해명이 신뢰를 잃은 상태에서 공천 책임을 가진 민주당이 계속 뒷짐을 지고 있는 것은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