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30사단 비호부대는 " 6·25전쟁 시 전사한 호국영웅 유해 2구에 대해 임시 봉안식을 실시하고 대대에 마련된 임시 봉안소에 안치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발굴된 유해는 고양시 철마산 일대에서 발굴된 유해다.

부대는 5월 4일에 유해발굴사업에 돌입한 지 6일 만인 지난 12일 첫 번째 부분유해와 160점의 유품을 발굴했고, 연이어 14일 다른 1구의 부분유해와 121점의 유품을 추가로 발굴해 현재까지 총 2구의 부분유해와 281점의 유품을 발굴했다.

두 지역은 각각 1951년 5월에 ‘정찰기지 확보 작전’과 ‘캔자스선 진격 작전’을 펼쳐 국군이 혁혁한 전과를 세운 역사적인 장소이다.

유해발굴작전을 진행하고 있는 이돈태 중령은 "유해발굴은 단순히 유해를 발굴하는 것이 아닌, 호국영웅들의 명예를 찾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부대는 발굴작전 뿐만이 아니라 DNA시료채취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며 각 부대 장병들의 DNA시료채취 협조를 말했다..

또한, 최재훈 대위는 "유해발굴작전에 참여하고 있는 간부, 용사 모두 몸은 힘들지만 숭고한 마음가짐으로 작전에 임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들을 보고 중대장으로서 작전에 투입하여 다시 한 번 국가를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30사단 비호부대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덕양구 지역에서 유해발굴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대자산 일대에서 7구의 유해를 발굴하였으며, 77건의 유가족 DNA 시료를 채취하는 등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에 크게 기여했다.

올해는 지난 5월 4일부터 여단 장병 150여 명을 투입, 경기 고양시 덕양구 일대 철마산과 심리산에서 유해발굴 사업을 시작했다.

고양=이준영 기자 skypro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