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19 대응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1차 추경과 2차 추경을 뛰어넘는 규모로 추진 중에 있다.

당내에서는 3차 추경 규모가 최대 ‘30조원+α(알파)’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그동안 당정 안팎에서 거론되던 3차 추경 규모는 30조 원 수준이었는데 여기에서 더 늘어날 수 도 있다는 전망이다.

앞서 국회를 통과한 코로나 1차 추경(11조7천억원)과 2차 추경(12조2천억원)은 합해서 24조 원 규모다.

당 안팎에서는 3차 추경이 40조 원대 규모일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당 지도부는 3차 추경 규모에 대해선 말을 아끼면서도 파격적인 규모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선 부인하지 않고 있다.

김태년(성남수정) 원내대표는 22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3차 추경이 사실상 올해 마지막 추경이라는 점을 언급한 뒤 "상당한 수준의 추경이 이뤄질 것"이라면서 "일자리·기업·자영업자를 지키는 예산, 한국형 뉴딜을 추진할 예산을 담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확장 재정을 위한 국채 발행에 대한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식구가 다 죽어가면 빚이라도 내서 살려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경제 위기를 막기 위해 재정으로 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 원내대표는 재난지원금을 추가로 지급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재난지원금을 추가 지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재난지원금 효과로 소비 절벽에서는 벗어났다는 것이 통계에서도 확인되고 있다"며 "다만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에 대해 한다, 안 한다고 지금 말할 수는 없다"고 여운을 남겼다.

조정식(시흥을) 정책위의장도 앞서 22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회의에서 "민주당은 3차 추경이 경제 국난으로부터 국민과 기업을 보호하고 경기 회복의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