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건설업계가 지쳐 가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계약 건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정부의 각종 규제는 여전해 피해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26일 인천지역 건설업 관계자 및 대한전문건설협회 등에 따르면 최근 정부의 부동산 및 시공법 규제와 코로나19 여파가 겹치며 건설 관련 발주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인천지역 아파트·오피스텔·공동주택 등 실내외 도장, 방수, 시설물 유지공사 등의 사업을 하는 A사 대표는 "이달 공공기관(관공서) 및 공동주택에서 나온 발주는 20여 건에 불과했다"며 "지난해 5월 나온 발주 건은 100건이 넘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 3월과 4월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0% 수준의 발주가 나오고 이전 계약 건 집행 등으로 큰 타격은 피했다고 했다.

하지만 내년부터 도장 공정에 대한 정부의 스프레이 사용 금지로 올해 어느 정도 작업량이 늘어야 수지를 맞출 수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가 겹치며 사업설명회(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의결 등) 및 관련 미팅 자체가 없어 점차 발주 및 수주계약이 줄어들고 있다고 호소했다.

A사 대표는 "전문건설업종은 공정(공사)기간이 2개월 정도로 짧은 편"이라며 "이달 수주계약이 없으면 8월까지 매출이 줄고, 코로나19 여파가 진정되면 하반기에 일감이 몰려 노동력 체증도 생길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인천지역 타일 시공업체 B대표 역시 "정부의 건설업 면허소지 강화 조치 등으로 신축 건설현장 발주가 줄어 일감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여파로 개별 시공 발주 감소까지 더해져 정말 힘들다"며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외국인 작업인력의 현장 진입에 대한 거부도 늘어나 계약을 이행하지 못한 사례도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대한전문건설협회 관계자는 "올 4월까지 인천지역 건설 관련 업종의 계약금액은 지난해 대비 34% 늘어났지만 이는 코로나19 여파 이전 계약 건이 집행된 것으로 보인다"며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4월 이후 전문건설업종의 수주 및 단순 계약 건이 하락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경인지방통계청이 발표한 올 1분기(1∼3월) 인천지역 건설수주는 2조2천250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53.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종별(증감률)로는 건축수주(전년 대비 -50.9), 토목수주(-74.4%) 등 모두 하락했다. 발주자별 역시 민간(-62.3%)·민자(-100%)·국내외국기관 등이 줄었다.

또한 올 1분기 인천지역 산업별 취업자 수 증감률에서도 건설업이 14.9%, 광제조업이 2.5% 감소했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