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난지서남하수처리장의 화학물질 성분이 포함된 방류수와 관련해 환경오염 문제로 서울시와 마찰을 빚고 있는 고양시를 위해 지원사격에 나선다.

26일 도에 따르면 난지서남하수처리장의 방류수 문제를 두고 서울시와 수차례 협의를 진행했지만 이렇다 할 접점을 찾지 못한 고양시를 위해 지난 3월 환경부에 하수처리장 방류수 수질기준 항목 신설 등을 위한 경기도·고양시·서울시 공동 TF 구성을 건의했다. 3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공동 TF를 통해 난항에 빠져 있는 난지서남하수처리장 방류수와 관련해 협상테이블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도는 또 하수처리장의 방류수 수질 기준 중 합성머스크, 생태계 독성물질, 인체 유해성 등에 관한 화학약품 관리기준 마련을 환경부에 건의했다.

도가 이처럼 고양시 지원에 나선 것은 고양시가 서울시와 5년이 넘는 시간 동안 난지서남하수처리장의 방류수와 관련해 진행하고 있는 협의가 지지부진하게 이뤄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고양시는 행주대교 일대에서 2015년부터 기형 물고기 출현 등 환경오염 현상이 발생하자 지난해까지 4년간 원인 규명을 위한 용역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행주대교 일대 한강 하류에서 머스크 케톤(Musk ketone, 화장품·위생용품의 성분)이 검출됐으며, 고양시는 인근에 위치한 서울시 소관의 난지서남하수처리장에서 방류한 방류수를 주원인으로 꼽고 있다.

고양시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와 지난해에만 4차례의 협의를 진행했지만, 서울시가 하수처리수 방류 시 머스크 케톤과 같은 화학약품류에 관한 정확한 방류수 수질기준이 없고, 고양시에서 진행한 용역 결과에서 검출된 머스크 케톤량 역시 수질오염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맞서면서 협의가 연달아 불발되는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고양시가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서울시와 대화할 수 있는 협상테이블을 만들기 위해 도 차원에서 나서게 된 것"이라며 "환경부에 하수처리장 방류수 수질기준 항목 신설과 관련해 건의한 내용은 올해 말 환경부가 실시하고 있는 용역 결과에 따라 기준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