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항 재개발이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부지에 대해 인천시가 주도권을 가져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6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현재 내항 1·8부두 부지는 인천항만공사 소유다. 하지만 부산항만공사의 적극적인 사업 추진으로 국비 확보 및 2단계 사업을 이룬 부산 북항 재개발사업과 달리 인천 내항 재개발은 지지부진한 상태다.

여기에는 시의 안일한 행정도 한몫했다는 지적이다. 지금이라도 시가 내항 재개발에 대한 구체적 비전을 갖고 해당 부지를 확보해 시 주도의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해당 부지 매입비는 3천300억여 원으로 추산된다.

인천시의회 내항재생뉴딜정책 연구회 소속 박정숙 의원은 "시는 남의 땅에 밑그림만 그릴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해당 부지를 시 소유로 만든 뒤 과감한 규제 철폐 및 민간 자본 유치 등으로 사업을 활성화시켜야 한다"며 "시 주도로 사업이 진행될 때 비로소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속도감 있게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이 참여하는 내항 공공재생을 유도하는 조례 제정 움직임<본보 5월 19일자 1면 보도>도 본격화됐다. 시의회는 최근 ‘인천내항 공공재생 조례 제정을 위한 2020 내항재생뉴딜 토론회’를 열고, 내항 재생의 바람직한 방향 설정에 시민이 참여할 방법 및 조례 제정의 당위성을 모색하기도 했다.

토론회에는 시 관계자와 시의회 내항재생뉴딜정책 연구회, 시민사회단체, 관련 전문가 등이 패널로 참여해 공공재생 방안 및 근거 조례 검토 등을 진행했다. 인천항만공사가 부지를 반환하지 않는 이상 시 주도의 공공재생은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왔다. 지방채를 내서라도 시의 직접 매입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특히 최근 부평 미군기지(캠프 마켓) 부지 반환 사례를 통해 내항 개방 및 활용에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자는 제안도 나왔다. 캠프 마켓은 ‘부평 미군기지 시민참여위원회 운영 조례’를 근거로 시민과 함께 부지 활용 방안을 모색한 대표적 사례다.

연구회 대표인 안병배 부의장은 "내항 재개발은 긴 안목으로 준비를 잘 해 나가야 하는 동시에 시민이 바라는 것은 ‘개발’이 아닌 ‘개방’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토론회 내용을 바탕으로 오는 9월 ‘인천시 내항 공공재생 시민참여위원회 운영 조례(가칭)’를 발의해 처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