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등교 개학이야말로 생활방역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학교에서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과 함께 학교 밖에서도 방역에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고등학교 3학년에 이어 순차적인 개학이 예고된 것과 관련해 이같이 강조했다.

등교 개학은 지난 20일 고등학교 3학년부터 시작됐고, 27일에는 고등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초등학교 1∼2학년, 유치원생으로 확대된다.

문 대통령은 "불안이 가시지 않는 상황에서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는 부모님들의 무거운 마음을 잘 알고 있고, 정부의 마음도 같다"며 "학부모님들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아이들이 건강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노래방, PC방 등 다중이용시설 방역에 정부와 지자체도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학생들을 향해 "서로의 안전을 위해 감염 위험이 높은 다중이용시설 출입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학교에서 확진자나 의심 증상자가 발생할 경우 매뉴얼에 따라 비상대응체계가 신속히 가동될 것"이라며 "미비한 점이 있다면 즉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등교 수업과 원격 수업을 병행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는 데도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 "사상 최초로 정부가 국민에게 지원한 긴급재난지원금이 국민들께 큰 위로와 응원이 되고 있어 매우 기쁘다"며 "재난지원금이 소비로 이어져 소상공인 대출 감소폭이 확대됐고, 카드 매출은 작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소비 진작 효과가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 어려운 경제에 보탬이 되기 위해 재난지원금을 적극적으로 소비해주신 덕분"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긴급재난지원금의 기부와 관련, "기부에 참여하고 있는 국민들께도 특별히 감사드린다"며 "어려움 속에서도 자신보다 못한 사람들의 손을 잡아주는 따뜻한 마음이야말로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드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