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국제도시 학교 전체 현황도.
청라국제도시 학교 전체 현황도.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국제업무단지에 주거시설 설립 계획과 관련해 원활한 사업 시행을 촉구하는 청라 주민들의 민원이 빗발치고 있다.

27일 인천시교육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에 따르면 청라국제업무단지 내 2천974가구의 주상복합 아파트와 2천300실의 오피스텔을 조성하는 내용의 개발·실시계획을 지난달 27일 고시했다. 하지만 학생 배치 문제를 두고 양 기관의 의견<본보 5월 25일자 19면 보도>이 좁혀지지 않아 주상복합 조성계획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청라 주민들은 LH를 상대로 국제업무단지 조성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의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국제업무단지가 2005년부터 부동산 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사업자를 찾지 못해 장기간 방치됐던 만큼 개발에 가속도를 내주길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의 민원에 LH는 최근 "개발계획 변경고시 전 교육청과 학생 배치 계획에 대해 사전 협의를 완료했으나, 교육청이 최근 담당자 변경 이후 학생 유발 시설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안내해 주민 민원은 다시 시교육청으로 번지고 있다.

시교육청은 주민들의 민원에 난처해하고 있다. LH가 학생 배치와 관련해 시교육청과 공식적인 절차를 끝내지 않았음에도 협의가 이뤄진 것처럼 주민 민원에 답했다고 주장한다.

시교육청과 LH가 입장 차를 보이는 것은 LH가 사업자 선정을 서두르기 위해 실시계획을 먼저 고시하면서 학생 배치 대책을 사전에 확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LH가 지난해 7월 국제업무단지 인근에 학교용지를 새로 확보하는 방안을 시교육청과 몇 차례 구두 협의를 했으나 주택계획이 세워지고 학령인구가 구체화된 시점에서는 학생 배치 계획을 위한 공식 협의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인근 학교들이 과밀 상태로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는 만큼 사업 고시 이전에 학생 배치 문제에 더욱 신중하게 접근했어야 했다"며 "LH는 교육청과 공식적인 협의 절차를 거치지도 않은 채 구두로 주고받은 이야기를 가지고 자의적 판단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LH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업무시설과 주택 비율이 확정되지 않아 학령인구를 정확히 몰랐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구체적인 합의가 없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학교 신설 용지와 사업의 큰 틀에 대해서는 몇 차례 회의를 거쳐 설명했기 때문에 협의가 있었다고 판단했고, 이 부분에 대해서 입장 차이를 보인 것 같다"고 해명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