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오토바이. /사진 = 연합뉴스
전기 오토바이. /사진 = 연합뉴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전기 오토바이 구매 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배터리 충전과 낮은 출력 문제로 인해 배달기사들이 이용을 꺼리면서 외면받고 있다.

27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등록된 오토바이는 2018년 38만2천77대로, 이 중 전기 오토바이는 474대(0.12%) 수준에 머물고 있다. 지난해에도 39만5천670대 가운데 1천366대(0.34%)에 그쳤으며, 올해 역시 4월 말 기준 40만3천7대 중 871대(0.21%)에 불과하다.

대부분 배달대행 기사들이 전기 오토바이의 배터리 충전과 낮은 출력 문제 등으로 사용을 꺼리면서 보급이 늦어지고 있다.

현재 주요 포털사이트에 등록돼 있는 배달대행업체 현황을 보면 도내 31개 시·군에 총 170여 곳이 운영 중이다. 2018년 31개 시·군별 배달대행업체 사업장에서 구매한 전기 오토바이는 73대, 2019년에는 231대로 저조하다.

배달대행 기사들이 꺼려 하는 이유 중 한 가지는 전기 오토바이의 배터리 완충시간이 보통 3시간에서 4시간 정도이고, 거리 수는 60㎞에서 100㎞로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현재 전기 오토바이는 경·소·대·기타형으로 종류가 나눠져 있으며, 차종에 따라 153만 원에서 330만 원까지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경·소형 전기이륜차의 경우 출퇴근이나 음식점 배달에 활용하기에는 주행거리가 짧은데다 실용성도 떨어져 외면받는 것이다.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 입장에서 전기 오토바이는 충전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배달 주문이 지연됐을 때 영업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배달음식 등 주문량이 증가하는 가운데 전기 오토바이 보급이 늦어지면서 가솔린 오토바이가 내뿜는 매연과 소음으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가 적지 않다.

S배달대행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A씨는 "전기 오토바이 성능이 가솔린 오토바이를 따라가지 못하다 보니 배달대행일을 한 2년 동안 전기 오토바이를 타고 배달하는 사람은 못 봤다"며 "나도 전기 오토바이를 구매하려 했지만 배터리 충전 문제로 포기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환경부에 전기 오토바이 민간보급사업 보조금 확대 등과 관련해 추가적으로 건의한 상태"라고 말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