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사회복지종사자 52.4%가 환경·언어·신체·감정 등 다양한 형태의 위험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사회복지사의 업무 안전 확보를 위한 제도적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27일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에 따르면 도내 사회복지사들의 안전한 근무환경을 만들기 위해 2019년 11월부터 두 달간 도내 사회복지시설·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와 노동자 725명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종사자 안전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고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가 진행했다. 조사 방식은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참가자와 도내 시설·기관의 참여로 이뤄졌다. 주요 조사 내용은 안전위험 직간접 피해 경험, 근무시설 내 위험 요인, 위험관리 방안과 체계, 응답자 특성 등으로 구성했다.

조사 결과, 사회복지종사자의 52.4%가 환경·언어·신체·감정 등 다양한 형태의 위험을 직접경험했다. 간접경험한 종사자 비율도 46.9%로, 전체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사회복지종사자가 위험을 경험한 것으로 파악됐다. 사회복지사들이 위험한 근무환경에 노출돼 있음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감정노동과 관련된 부분인 언어적 위협, 노동조건을 포함한 환경적 위험의 비중이 직간접경험 모두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현재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는 사회복지종사자의 보호와 안전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위기 대응 매뉴얼 제작 및 보급 ▶심리지원사업 등을 돕는 ‘보·안·관’ 사업을 추진 중이다.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이다.

특히 심리지원사업을 통해 이용자의 폭력·사망 등 상실을 경험하거나 현장에서 업무로 인한 소진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34명의 종사자가 심리적 외상 회복을 위한 지원 등 직접적인 도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대림대학교 사회복지과 우수명 교수는 "신속대응 위기 개입 시스템 구축과 사전 예방 대응성 강화 등이 필요하다"며 "장기적으로 사회복지사의 업무 안전 확보를 위한 제도적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강우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