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여행이 상당 부분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숙박시설의 중요 선택 기준이 위생관리가 되는 등 여행 트렌드에도 변화가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5월 전 국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식조사 결과, 응답자의 39.2%가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내 여행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지난해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실시한 국민여행조사의 2019년 상반기 월평균 여행 경험률 53.6%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코로나19가 국내 여행을 위축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50.8%가 국내 여행을 다녀온 계기에 대해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응답해 외부 활동 자제에 대한 보상소비가 이뤄진 것으로 판단된다.

코로나19로 선호하는 숙박시설도 변화했다. 2018년의 경우 국민들이 이용한 숙박시설은 펜션(33.7%)이 1위로, 호텔은 10.7%에 그쳤지만 이달 경기연구원 설문조사에서는 숙박시설 선호도가 호텔이 1위(35.7%), 펜션은 16.5%로 2위를 차지했다. 이에 대해 연구원은 숙박시설 선택 조건으로 ‘철저한 위생관리’(42.9%)를 우선시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내 여행객의 관광활동으로는 ‘자연 및 풍경 감상’(70.1%), ‘휴식·휴양’(64.7%)이 대다수를 차지(중복 응답)해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해 자연에서 휴식·휴양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정대영 연구위원은 "코로나19로 시작된 관광패턴 변화는 국내 관광산업의 또 다른 기회이므로 새로운 관광환경 구축을 위한 국가 및 지자체 차원의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며 "입장객 위치 데이터 기반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관광지 내 밀집지역을 파악해 방역 관리에 효율성을 기하고, 주요 관광지는 온라인 사전 예약시스템을 구축해 하루 입장객 수를 제한하는 탄력적인 수요관리도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