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이 좀처럼 가시지 않는 가운데도 수도권 초·중·고교생의 등교개학이 본격화됐다. 이런 가운데 교육부가 코로나19 의심 학생을 학부모에게 인계할 수 없을 때는 학교에서 보호할 수 있다는 지침을 마련했다. 이 때문에 일선 학교에선 교내 확산이 우려된다는 견해를 보이며 교육당국에 대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경기도교육청은 소관업무가 아니라며 학교의 요구를 묵살하고 있어 두 달여 만에 겨우 등교에 나선 학생들의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교육부가 마련한 지침은 최근 소방청과 함께 코로나19 의심증상 학생의 선별진료소 이송 절차 등이다. 해당 지침은 37.5℃ 이상 발열 또는 기침 등 호흡기 증상과 구토 등 소화기 증상 등 의심증상을 보이는 학생이 발생하면 학부모에게 인계해 귀가 조치토록 했다. 하지만 학부모가 연락이 닿지 않을 경우 등에는 119구급대의 지원을 받아 선별진료소로 이송하도록 했다. 또 선별진료소에서 검체 검사를 받은 이후에도 학부모에게 인계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다시 119구급대를 통해 학교로 이송시켜 학교가 보호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지금 수도권의 코로나 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한동안 소강상태를 보이더니 이태원 클럽 발(發) 집단 감염에 이어 부천의 쿠팡 물류센터에서 시작한 집단 감염이 수도권의 다른 물류센터, 콜센터 등으로 확산하고 있다. 여기다 지난 29일  광주시 행복한요양원(오포읍 능평리)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5명이나 나왔다. 기온이 올라가면서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하면서 등교개학에 들어간 우리 어린 학생들의 안전은 물론 시민들의 감염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수도권은 인구 밀집도가 높고 이동량도 가장 많은 지역이어서 사회적 거리 두기와 맞먹는 수준의 방역체계로 감염 확산을 서둘러 차단하지 않으면 수습이 불가능해질 위험에 있다. 

특히 학교야말로 그 감염 위험이 가장 높은 장소다. 의심증상 학생이 확진 판정을 받을 수도 있는 상황에서도 학교가 보호하라는 것은 다른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다. 주로 의심증상자들이 출입하는 선별진료소 자체가 안전한 공간이라고 볼 수 없는 만큼, 학생안전을 책임지는 교육당국에서 면역력이 약한 아동 및 학생을 위한 별도 공간 확보 등 대안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 그 이유는 학생들의 안전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